여야, 3월 임시국회 운영 방향 놓고 기 싸움
여야, 3월 임시국회 운영 방향 놓고 기 싸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민생개혁 입법 우선 속 한국당, 안보.경제 실정 부각
바른미래당, 두 당 비판하면서 시급한 현안 처리 요구
국회 본회의장 모습. 연합뉴스
국회 본회의장 모습. 연합뉴스

여야가 우여곡절 끝에 두 달 여 만에 이달 임시국회를 열기로 했지만 3월 국회 운영 방향을 놓고 시각차를 노출, 초반부터 주도권을 쥐기 위한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개혁 입법과 한반도 평화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안보와 경제 등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실정을 부각시키고 있고, 2야당인 바른미래당은 두 당을 정면 비판하면서 시급한 현안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5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앞으로 어떤 이유로도 국회를 멈춰 세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정쟁 대신 시급한 민생개혁 입법을 처리하는 국회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한 유치원3, 공교육정상화법 개정안, 국민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 대책법안,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와 최저임금제도 개선 등 노동 관련 입법, 권력기관 개혁법안과 경제민주화 법안 조기 처리 입장을 피력했다.

특히 국회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더 많은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대화의 맥이 끊이지 않게 하는 것은 정부 뿐 아니라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대대책회의에서 해외언론이 ‘2차 미북회담의 최대 루저는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이야기하는데 국민에게 희망고문을 하고 있다“4대 악정 저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우선 민생 챙기기를 꼽고 고용부문 채용 비리 국정조사,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 관련법, 지자체의 세금 낭비 방지 법안을 강조했다.

또 외교안보와 관련 사실상의 한미연합훈련 폐지에 따른 안보무장 해제 저지와 퍼주기 방지를 위한 남북협력기금법 개정안 통과를 강조했다.

이어 경제악정을 극복하겠다며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주휴수당 환산 등 최저임금 제도 개편, 기업 옥죄는 초과이익공유제와 국민연금의 연금사회주의 차단 입장을 피력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대대책회의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민생을 위한 경쟁이 아니라 자존심 경쟁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진상 규명을 받아들여야 하고, 한국당 역시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모습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각종 의혹들에 대해서는 진상 규명을 위한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등을 겨냥한 청문회, 국정조사, 특검 등 도입 논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어 국회에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접수된 법안 53건이 계류 중이라며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법안들이 최우선적으로 통과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