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항일 독립유공자 발굴·서훈 추천에 최선 다할 것”
“제주지역 항일 독립유공자 발굴·서훈 추천에 최선 다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 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 발족
제주지역 18개 단체 참여…“이제야 나서 부끄러워”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지역 18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 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가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제주지역 18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 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가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제주에서 항일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서훈을 추천하는 위원회가 발족했다.

민족문제연구소 제주지부와 제주평화인권센터, 제주통일청년회 등 제주지역 18개 단체가 참여한 제주 항일 독립운동가 발굴 및 서훈 추천위원회는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항일 독립운동으로 마땅히 독립유공자로 서훈을 받아야 할 운동가들을 발굴해 서훈 추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2021년에 설립 예정인 제주 국립묘지에 제주 출신 독립 운동가들을 안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후손들의 교육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온 생을 바쳐 독립운동을 해 온 애국지사의 서훈을 위해 이제야 나서 참으로 부끄럽다하지만 더 늦기 전에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라고 보기에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올해 3월까지 서훈된 제주 독립운동가는 183명이고, 유족이 서훈을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못한 이들도 약 30이라며 하지만 유족이 없거나 자료가 미비해 신청하지 못하는 운동가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제주는 4·3 등 통한의 세월을 보내다 보니 독립운동가의 공적을 제시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인데도 오로지 유족에게만 맡겨 온 것은 온당하지 않다오랜 시간이 지났고 육하원칙에 의한 증거 수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서훈 작업을 위해 도민들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현 대한민국의 뿌리이고, 고귀한 독립운동 정신은 민족 공동체가 함께 계승해야 할 시대적 과제이라며 이 같은 보훈은 과거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