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공무원 감축 따른 조직 재설계 '주목'
道 공무원 감축 따른 조직 재설계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오는 10월 시설관리공단 설립...279명 공기업 직원으로 전환

고위직 등 공무원 조직 비대화 지적을 받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올 하반기 시설관리공단 설립과 맞물려 공무원 정원 감축 등 조직 재설계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6일 제주도에 따르면 오는 10월 출범을 목표로 하는 시설관리공단이 설립되면 전체 1082명 중 공무직과 기간제를 제외한 행정·시설·환경·공업직 일반 공무원 정원 279명은 사실상 자연 감축될 전망이다.

현재 제주도 본청의 조직은 15국 61과로 지난해 13국 51과에서 2국 10과가 늘어난 상황이다.

아울러 6일 현재 소방(813명)과 자치경찰(155명)을 제외한 일반직 공무원 수는 4867명이다.

제주도는 시설공단 출범으로 전체 공무원의 5.7%인 279명의 감축에 따른 조직 재설계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우선 제주도 상하수도본부에서 하수분야를 담당해왔던 일반직 공무원 151명이 시설공단으로 자리를 옮길 경우 인원 감축과 맞물려 상하수도본부 조직이 슬림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립장과 소각장 등 환경부서에선 66명, 공영버스 및 주차부서에선 18명의 공무원이 공기업 직원으로 전환되면 해당 업무를 맡고 있는 환경보전국과 교통항공국의 구조 조정도 이뤄질 전망이다.

그런데 제주도는 그동안 공무원 조직 비대화로 인건비 비중이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불명예를 안아왔다.

실제 제주도가 지난해 지출한 인건비는 6300억원으로 전체 예산(5조297억원)의 12.5%를 차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시설관리공단은 물론 제주도개발공사와 제주관광공사·에너지공사 등 유관기관의 역할 확대와 정원 증가 등에 맞춰 효율적인 공무원 조직 재설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시설공단 설립에 따라 공무원 인력에 대한 자연 감축을 유도할 수 있게 됐다”며 “공무원들의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현재 보수보다 월급 체계를 상향하고, 1계급 특진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설공단 조직은 1이사장 2본부 14팀 1실로 계획됐다. 연봉제로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된다. 신분은 공기업 직원으로 기존 공무원연금은 국민연금으로 전환된다.

시설공단 직원들은 근로기준법 적용에 따라 주 52시간을 근무하되 경영평가에 따라 최대 300%의 성과급을 받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