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분양형 호텔 투자 피해자의 분노
제주 분양형 호텔 투자 피해자의 분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운영난 등에 수익 미지급
소송 등 분쟁 갈등 격화
제주지역서 잇따라 발생
“투자자 보호 장치 ‘전무’”
서귀포시 A호텔 투자자들이 13일 서귀포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열고 A호텔에 대한 경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서귀포시 A호텔 투자자들이 13일 서귀포경찰서 앞에서 집회를 열고 A호텔에 대한 경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도내 곳곳에 들어선 분양형 호텔에서 분쟁이 발생하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가운데 정작 투자자를 보호할 제도적 장치가 없어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3일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따르면 도내 분양형 호텔은 2018년 12월 기준으로 제주시 30개, 서귀포시 26개로 총 56개가 들어섰다.

제주시의 경우 호텔 2곳이 분쟁을 겪으며 한 건물에 서로 다른 사업자가 영업신고를 받아 운영되고 있다. 또 호텔 중 6곳에서 시행사와 위탁 운영사, 투자자(분양자) 간 갈등을 겪으며 소송전이 벌어지는 등 갈등을 겪고 있다.

서귀포시의 경우 호텔 4곳이 한 건물에 2건의 영업신고를 받으면서 호텔 로비 이용 건 등을 놓고 각각의 사업자가 소유권을 주장하며 민·형사상 소송전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서귀포 신시가지에 있는 A호텔(객실 172실)의 경우 2016년 9월부터 영업이 이뤄지다 투자자들이 시행사로부터 분양 당시 약속받은 확정 수익을 받지 못해 피해를 입었다고 호소하고 있다.

A호텔 투자자들은 지난해 관리단을 구성해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영업신고증을 교부받아 지난 4월 자체적으로 위탁 운영사를 선정했다.

그런데 투자자들이 위탁한 운영사 직원들은 최근 기존 시행사에서 보낸 인력에 의해 강제로 호텔 밖으로 쫓겨나자 이들을 업무방해 및 주거침입죄로 경찰에 고소했다.

이와 관련, A호텔 투자자 40여 명은 13일 서귀포경찰서 앞에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우리가 위탁한 운영사의 경우 총 172실 중 146실에 대한 영업권을 갖고 있다”며 “영업을 준비하는 중 직원들이 괴한들에 의해 강제로 쫓겨났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고광현 전국 분양형호텔연합회 사무총장은 “전국적으로 분양형 호텔이 140개 내외가 있고 이 가운데 분쟁이 표면적으로 드러난 호텔만 60여 개에 이른다”고 말했다.

고 사무총장은 “호텔 측이 수익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투자자가 할 수 있는 건 계약 불이행에 따른 민사소송이 전부다. 투자자를 보호할 장치가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문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병석 2019-06-18 06:58:02
많은 돈을 벌려고 한것도 아니고 노후에 조금이라도 자식에게 손 안벌리고 살까하여 평생 조금씩 모아 투자한 것인데 서정*같은 사기꾼 잘못만다 이지경에 이르렀군요 ..... 서정* 이 인간을 처벌하는 방법이 없을 까요 ? 언젠가는 벌받겠지요 .
사기꾼이 갑질하고, 폭력으로 법을 무시하고, 정의롭지 못하고 몸만 사리는 경찰... 이런 대한민국에서 남은 인생 잘살지 답답합니다. 계속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 우리재산 찾읍시다. 사필귀정 입니다.

장은옥 2019-06-16 01:45:48
각종 공과금 체납하여 호텔운영이 수개월간 중단됐고, 명도 소송을 통해 우리의 권리를 찾아 새로운 위탁운영사를 통해 체납된 공과금 납부하고 정당하게 영업준비 하려는데 사기꾼넘들이 깡패들 동원하여 새로운 위탁운영 업체를 내쫒고 자신들의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운영사 대표가 골절상을 입는 피해가 발생했음에도 제주 경찰은 사기꾼넘들 편을 들고있는듯한 모습을 보이며 조사조차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찰과 법이 이렇게 썩었는지 뼈저리게 느끼는 중입니다. 더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빠른 해결을 희망합니다

정미경 2019-06-14 18:36:50
처음부터 사기였던 계약이였습니다. 시행사에서 라마다브랜드인지도와 전문위탁운영사인 산하에이치엠에 위탁운영을 맡긴다고 대대적으로 홍보, 언론플레이 하여 분양계약을 하게 한후 유령회사 하나 만들어 운영해왔습니다.
장기도 아닌 단 1년 약속한 확정수익 중 단 한푼도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저들 오너 일가는 운영수익은 수익대로 챙기고 직원인건비를 포함한 세금, 거래처대금 ,브랜드사용료 등 수억원을 체납한 상태입니다.
아직도 버젓이 기업인으로 검색되는 실질오너 서모씨의 추악함이 널리 알려지고 꼭 그 죄값을 받기를 희망합니다.

엄민용 2019-06-14 17:12:17
노후에 매월 노후자금 좀 벌어보자 투자했던 사람들의 고통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속히 해결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