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은 운명이다
습관은 운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연동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요즘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성공을 꿈꾸면서 살지만 다들 힘들다고 한다. 과연 성공이란 무엇인가.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성공의 개념은 다르지만 성공이란 가정에서 존중받고 경제와 시간에 자유로운 사람으로 정의하고 싶다.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을 살펴보니 GOOD HABIT(좋은 습관)이었다. 내 인생을 바라보며 “습관은 운명이다.” 다섯 번째 깨우침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30년간 꾸준하게 한라산을 산행하는 형제모임이 있다. 형제들과 함께한 산행 습관이 ‘몸이 먼저다.’라는 깨우침을 주었고 결과적으로 나의 운명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한라산 산행 습관이 골프를 포기하고 남는 시간에 독서와 공부에 몰입하여 현재는 백팔 인생 심리 상담 코너를 운영하면서 나의 운명을 바꾸어 놓았다.

습관의 과학을 연구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습관이든 신속하게 바꿀 수 있는 비결을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 습관도 각양각색이다.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빠르게 진행되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을 두고 꾸준히 노력하면 거의 모든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다. 기본 틀로 ▲반복행동을 찾아라 ▲다양한 보상으로 실험해보라 ▲신호를 찾아라 ▲계획을 세워라는 것이다. 때로는 습관을 바꾸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실험과 실패를 반복해야 하며 어떤 습관이든 작동되는 과정을 알아내면(신호와 반복행동과 보상을 찾아내면) 그 습관을 바꾸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따라서 습관을 바꾸는 것은 새로운 도전이다.

기분이 우울하거나 짜증 난다면 그건 습관의 문제이므로 잘못된 습관이 그동안 여러분을 저조한 기분 속에 갇히게 했다. 인생은 기분 상태에 따라 백 퍼센트 달라질 수 있으니 기분이 좋았던 그때 얼마나 행복했는지를 상기시켜 보라. 행복한 사람이 위대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성공을 이룬 사람들에게는 좋은 습관이 있다. ▲긍정적인 태도 ▲꾸준함과 미리미리 ▲피드백을 통한 자기성찰 ▲창의적인 안목 ▲효율적인 시간 활용. 이러한 습관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반복학습에 의해 습관으로 자리 잡았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 좋은 습관은 당신을 변하게 하고 당신의 운명을 변하게 하므로 어떤 습관을 가졌는지를 통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판단할 수 있으니 습관은 개인을 비추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이제는 습관이 사람을 만들고 운명이 된다. 성공의 자리는 언제나 비어있으니 그 자리로 이끄는 건 우리가 어떤 습관을 버리느냐 혹은 어떤 습관을 들이느냐 하는 아주 사소한 것에서 출발한다. 우울, 불안, 걱정, 분노, 슬픔 등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기 힘든 것은 이러한 감정이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뇌는 새로운 것보다 익숙한 것을 선호하며 감정 역시 유쾌한 감정이라고 해서 더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고통스럽더라도 익숙한 감정을 유지하려 한다.

따라서 행복한 감정 습관을 들일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시련이 와도 돌파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에 좋은 습관은 좋은 결과를 만든다. 습관은 일정한 결과, 성취, 목적을 얻어내기 위한 것이다. 인생은 습관 덩어리이다. 단 한명의 사람이라도 좋은 습관으로 미덕을 행하면 운명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사회가 좀 더 아름다워질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07-08 07:48:39
아무 생각 없이 인생을 사는 것과 직접 내가 인생의 주가 되어
인생을 이끌어 나간다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Atomic Habits 2019-07-07 01:29:57
우리에게 좋은 것들은 이루기 힘들기에 비로소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고 느낀 생각이며 제가 내린 작은 결론은 기록의 습관을 새롭게 갖는 것입니다. 선명한 기억보다 희미한 잉크 자국이 더 오래 남는다는 문구와 함께 글에서 제시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한 4가지 생경한 철칙들과 성공 습관 5가지를 차후 더 나은 습관들을 위해 기록하려 합니다. 이 기록의 작은 습관을 제가 늘 끌고 다녀야 할 것이며 그 습관은 자라서 더 큰 습관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훗날 이젠 그 큰 습관에 제가 끌려가 더 나은 모습으로 성장할 것을 기대합니다. 늘 깨우침의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름지키미 2019-07-06 21:03:32
습관은 운명이라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습관을 길들이고 우리 일상생활에 잘 접목할 수 있는지를
깨닷게 해주는 아주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도 좋은 습관을 하나씩 만들어 나가볼려고 합니다.

해피 2019-07-06 11:57:06
필자님은 산행(운동), 독서라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계신것같네요.
운동과 독서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하고 좋은습관이라는것을 알면서도 습관으로 자리잡기까지 많은 유혹이 따르는것같습니다.
필자님의 예전글을 읽고 몇년만에 운동을 시작했는데..요새 다시 운동을 살짝 소홀히했더니..역시 몸은 거짓말을 하지않는다고했던가요? 몸소 느끼고있습니다.
다시 필자님의 글을 읽고 피드백을 얻어 자기성찰을 해본 시간이었네요.
돌아오는 월요일부터 다시 반복학습으로 저만의 좋은습관을 만들어보려고합니다.

시오름 2019-07-05 21:42:13
모든일에 계획없이 되는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노력이 성공적으로 이끄는 결정타같네요. 나의 좋은 습관은 무엇인지 생각할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습관을 계속유지해서 좋은결과를 얻고 싶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