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상문화산업 홀대론 '논란'
제주영상문화산업 홀대론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일부 영상인 "영상위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 통합 역할 축소돼"
진흥원 진행 '영상문화육성지원 사업' 선정 논란 등으로 비판
영상전문가·종사자 없는 자문기구 '유명무실'에 개선 목소리도
영상문화진흥원 "인프라 구축 후 영상 산업 발전시켜나갈 것"

제주영상위원회가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영훈, 이하 진흥원)으로 흡수·통합 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제주지역 영화·영상인들이 홀대받고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는 최근 진흥원이 진행한 영상문화육성지원 사업선정 과정에서 공정성이 훼손됐다는 비판으로 더욱 확산되고 있다. 논란이 된 영상문화육성지원 사업은 1개 법인(단체)1개 행사만 신청이 가능한데 일각에서는 이번 사업에 선정된 한 단체는 2개 행사를 공모했는데도 진흥원이 선정했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일부 제주지역 영화·영상인들은 영상생태계 발전에 역행하는 결과라며 영상문화산업 부서가 제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장기적으로 진흥원 내 영상문화산업이 축소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또 진흥원 내 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자문기구로 설치된 영상위원회 자문위원회가 유명무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당시 흡수·통합 과정에서 제주영상위원회 해체를 반대했던 제주독립영화협회가 제주도에 요구했던 진흥원 이사진 선임 때 영상전문 관계자 포함 지역영화인들과의 간담회 통한 소통 강화 등의 내용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제주도는 이 요구안을 전면 수용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제주영상위원회 이사진들은 영상위 해산에 대한 찬성의견을 던졌다.

제주독립영화협회 관계자는 진흥원 이사진에 영상전문가가 없는데다 업계 종사자가 포함돼 있지도 않고 있고, 간담회에서도 지역 영상·영화인을 위한 자리가 아닌 진흥원이 사업을 하는데 자문을 구하는 형태로만 진행되고 있다이대로 운영된다면 영상·영화 산업은 축소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현재 진흥원 이사회는 15명으로 구성됐고 이사장을 포함해 6명이 공무원들로 꾸려진데다 영화·영상 관련해서 전문가는 교수 1명이 전부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둘러싸고 여러 의혹이 제기되며 도내 영화·영상인들 사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영상위원회 기구 때 사업 기조를 버린 것은 아니라며 영화·영상과 관련, 당장 지원액을 늘리는데 급급하기 보단 장기적으로 인프라를 확충해 도내 영화·영상 종사자들이 더 나은 조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영상문화산업이 확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