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명의 진화: 포노 사피엔스
21세기 문명의 진화: 포노 사피엔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연동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지난 6월 13일 제주시 노인대학원 특강을 다녀왔다. 지성인들이 모여있는 노인 대학원에서 무서운 깨달음을 발견했다. 초등학생과 노인대학원 사이의 격차였다. 오늘은 여섯 번째 깨우침으로 세대 간의 갈등과 격차를 가져온 ‘포노 사피엔스’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한다.

‘포노 사피엔스’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고 정보 전달이 빨라져 정보 격차가 점차 해소되는 등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면서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사람이 늘어나며 등장한 용어다. ‘지혜가 있는 인간’이라는 의미의 ‘호모 사피엔스’에 빗대어 포노 사피엔스(지혜가 있는 폰을 쓰는 인간)라고 부른 데서 나왔다.

포노 사피엔스라는 새로운 명칭이 나올 만큼 스마트폰의 등장은 인류를 급격히 변화시켜 지난 10년 사이 전 인류의 생활에 혁명이라 부를만한 변화를 불러온 도구가 되었다. 탄생한 지 10년밖에 안된 도구인 스마트폰이 전 세계 30억 명 이상 즉 인류의 40%가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배우고 또 사용하고 있다는 역사에 없는 놀라운 변화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혁명의 중심에는 인공지능, 로봇,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드론, 자율주행차, 3D프린터 등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기술로 거론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은행 업무를 해결하며 은행 지점들이 폐쇄를 예고하고 있으며 유통산업에 있어서도 스마트폰 사용 후 소비패턴이 바뀌고 이제는 1인 1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되었다.

놀랍게도 이러한 혁명의 변화가 모두 자발적 선택에 의한 것이다. 자발적 선택에 의한 변화는 다른 용어로 진화라고 한다. 진화가 무서운 것은 절대 역변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스마트폰 문명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는 명심해야 한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언론에서는 기업의 파괴, 피폐해진 인간관계, 줄어든 일자리 등 잃어버린 많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전 세계에서 젊은 세대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가장 많은 나라는 대한민국이다. 이것은 곧 어떤 다른 나라보다 기성세대와 신세대 간의 문명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암기된 지식만으로 자기 업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36억 명의 인류는 구글, 위키피디아, 유튜브에 있는 지식 모두를 자기 것처럼 활용하고 있으며 사람 대 사람으로 일어나던 문화의 복제는 대중매체의 중심의 대규모 복제로 변화됐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정보가 30억 명의 인구에게 전파되기 위해 필요했던 시간이 얼마나 단축됐는지 생각해보면 포노 사피엔스 시대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의한 부작용이 떠오를 때마다 그만큼 좋아진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보면서 위기 속 기회를 발견하여야 한다.

기회와 위기는 혁명의 두 얼굴이다. 기회를 무시하면 위기만 남는다. 21세기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고통은 서로 힘을 합쳐 나누고 새로운 기준에 맞춰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그것을 주도해야 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이 사회의 어른들이다. 이제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문명을 거부한 집단이 쇠퇴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스마트폰 문명을 받아들이고 배워야 할 때이다.

힘들지만 꼭 새로운 문명을 배워 할아버지와 손자가 함께 소통하는 행복한 모습을 보고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armony 2019-07-28 00:22:54
스마트폰은 글의 언급처럼 양인지검이라 생각됩니다. 신세대는 새로운 것에 대한 흡수력이 뛰어나 금방 적응하며 기성세대는 삶에 대한 이해력이 뛰어나 새로운 것의 적절성, 발전 가능성에 대한 지혜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잘 받아들이며 사용이 많은 신세대이지만 종종 스마트폰의 부작용이 나타나며 이를 기성세대가 조절하고 이끌어야 함에 함께 소통되어야 합니다. 신세대는 스마트폰을 통해 더 발전된 사회를 꾸려나갈 준비를 해야 하며, 기성세대는 새로운 것이 ‘내 남은 삶에 필요 없다.’라는 생각을 버리고 ‘오늘이 내 남은 삶의 첫날’이라는 생각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신세대와 기성세대가 다르다고 차이를 두기보다는 부족한 부분을 서로 이끌어준다면 자연스러운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현영찬 2019-07-27 11:29:46
포노아피엔스가 우리 사회를 움직이게 하는 큰 동력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 모든 사회현상과 문명은 명과암이 상존하는데 휴대폰만큼은 우리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측면이 강한 것 같습니다 . 어느 누구든 결국은 기성세대가 되는데 세대간 화합과 소통을 이루어 나간다면 참 좋겠다는 저자의 생각에 동감합니다.
좋은 정보에 감사드리고 다음 회도 기대가 됩니다.

자유 2019-07-26 07:37:13
중년의 세대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강한 거부감이 자신도 모르게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극복 하고자 하는 태도를 갖고 새로운 정보들을 받아 들여야 하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도담이 2019-07-25 18:34:38
나날이 발전하는 문명의 기술력을 잘 활용하여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오관욱 2019-07-25 16:31:43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