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지 좋았지만…첫 단추 단순 업무보고 형식 ‘비판’
취지 좋았지만…첫 단추 단순 업무보고 형식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문화예술분야 릴레이토론…지난 22일 워크숍 지적
산적 과제 두고 애로사항만 청취…“큰 틀에서 정책 개선을”

제주도가 연말까지 문화예술분야 기관, 단체, 지역주민과 현장에서 만나는 문화예술분야 릴레이토론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 개선과 신규 사업 발굴 등 문화예술 전반에 대한 방향을 설정한다는 취지로 마련됐지만 지난 22일 열린 공공문화예술공간 운영부서 합동 워크숍은 취지와 무색하게 애로사항만 듣는 자리로 끝났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도 문화정책과와 공공 박물관·미술관·도서관·공연장 관계자 32명이 참석해 현안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내년도 예산 확보가 필요한 신규 사업을 논의한 이날 미술관은 학예사 인력 배치·학예인턴 근무기간 연장·시설개선 지원 등 박물관은 설문대할망전시관 인력배치 요청 공연장은 하우스매니저·공연 전문인력·문화예술교육사 배치 필요·52시간 근무제에 따른 휴일·야간근무 어려움 도서관은 밤 12시까지 열람실 운영에 따른 어려움 등을 건의했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일각에서는 구조적인 문제 해결 없이 일회성 논의만 이뤄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내 공공박물관은 설문대할망전시관 인력배치보다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는 게 관련 업계 중론이다. 특히 박물관 평가 인증제가 활용되기 위한 제도적 장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평가 인증제 4개 평가 항목 가운데 박물관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인센티브 등의 혜택이 주어질 필요가 있다는 것. 또 일각에서는 국립박물관이 시행하는 학예연구사 평가 제도를 공립 박물관에도 도입해 연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공공 공연장은 공연 전문인력 확보도 필요하지만 제주지역 3개 문예회관인 제주도문예진흥원·제주아트센터·서귀포예술의전당의 운영 조례를 통합해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 공연계 안팎에서 잇따르고 있다.

미술관 역시 관장 공모제를 시행함에 따라 제주는 단순히 스펙 쌓기용으로 전락했다는 내외부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데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다는 점도 지역 예술계에서는 가장 큰 문제로 꼽고 있다.

한 문화예술계 종사자는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정책 방향을 마련한다는 취지는 좋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업무보고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보다 큰 틀에서 정책이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한편 제주도는 내달 초 제주문화원, 제주예총, 제주민예총, 문예재단 등 기관·단체와 간담회 자리를 갖는다. 10월 이후에는 양 행정시 지역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