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3대 향토음식 갈치조림 제대로 맛본다…서귀포 맛집 ‘표선행복한식당’
제주 3대 향토음식 갈치조림 제대로 맛본다…서귀포 맛집 ‘표선행복한식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내 최대의 섬 제주도는 독특한 자연환경과 사회문화적 환경을 배경으로 고유의 향토음식 문화가 발달돼 있는 곳이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갯바위로 이루어진 지역이 많아 다양한 해산물과 어패류, 해조류를 이용한 음식이 사시사철 끊이지 않으며 그 음식의 종류 또한 밥, 죽, 구이, 조림, 물회 등 다양하다.

이 때문에 관광차 거제도를 들르는 여행객도 있는가 하면 오로지 제주 향토음식만을 맛보기 위해 미식여행을 온 사람들도 상당히 많은 편이다. 대표적인 제주도 향토음식으로는 보말죽, 몸국, 고기국수, 돔베고기, 갈치조림, 메밀저배기, 오메기떡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갈치조림은 신선하고 큼직한 제주산 생물갈치를 사용한 푸짐한 비주얼과 더불어 이미 전국에서 즐겨먹는 요리로 호불호가 덜해 현지인은 물론 다양한 지역의 관광객들이 찾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갈치조림을 판매하는 대부분의 식당이 갈치요리 외에 고등어구이, 전복뚝배기, 성게미역국 등 제주 해산물을 사용한 메뉴구성을 선보이고 있어 메뉴 선택의 폭이 넓은 것도 장점이다.

20년 경력을 자랑하는 장인이 매일 아침 손수 만드는 갈치조림으로 입소문을 탔던 ‘표선행복한식당’은 장인의 손맛이 느껴지는 다양한 종류의 제주 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제주 대표 관광지로 손꼽히는 서귀포에 자리하고 있음에도 합리적인 가격을 갖추고 있어 현지인들에게 유명한 로컬식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일 오전 7시 오픈으로 이른 오전시간에도 아침식사가 가능한 제주 표선 맛집이며 밑반찬부터 메인요리까지 모든 음식을 매일마다 직접 정성 들여 만들고 있어 손님들에게 호평받고 있다.

오랜 운영 경력의 제주도 향토음식 전문점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다양한 향토음식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점이 이곳의 가장 큰 매력이다. 메뉴구성은 제주 명산의 이름을 따온 ‘백록담한상’과 ‘한라산한상’ 그리고 ‘일출봉한상’과 ‘올레길한상’으로 나누어져 있다.

백록담한상에는 큼지막한 제주통갈치조림이 문어를 비롯한 다양한 해물과 함께 추가돼서 나오며 통갈치구이, 전복구이, 성게미역국, 전복죽까지 제공된다. 한라산한상은 갈치조림과 통갈치구이, 전복뚝배기, 전복구이, 성게미역국, 전복죽에 공기밥이 추가로 제공된다. 백록담한상과 한라산한상은 더욱 푸짐한 양으로 즐길 수 있는 특 메뉴로 주문이 가능하다.

일출봉한상은 고등어를 메인으로 한 메뉴로 고등어구이, 고등어조림에 전복뚝배기, 전복구이, 성게미역국, 전복죽 그리고 공기밥 2개 구성으로 나간다. 마지막 올레길한상은 옥돔구이, 전복뚝배기, 전복구이, 성게미역국, 전복죽, 공기밥 2개 구성으로 제공된다.

이곳에서는 모든 메뉴가 코스 형식으로 차례대로 나와 고급스러운 한정식집처럼 음식 하나하나의 맛을 제대로 맛볼 수 있다. 음식뿐만 아니라 숟가락, 젓가락, 그릇 등 식기와 사소한 부분 하나까지도 신경쓰고 있는 섬세한 배려가 현지인들의 재방문율이 높은 비결 중 하나로 꼽힌다.

표선행복한식당을 방문한 손님은 “표선에서 오랫동안 식당을 운영했는데 늘 한결같은 맛과 친절한 서비스로 방문할 때마다 만족스러웠던 식당이다. 아침 일찍 식사도 가능한데다 가격까지 합리적이어서 꾸준히 단골로 방문하고 있다”는 후기를 전했다.

20년 전통의 노하우와 실력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귀포 갈치조림 맛집 ‘표선행복한식당’은 해비치호텔, 리시온호텔, 샤인빌리조트와 가깝게 위치해 방문하기 좋으며 제주 표선에서 가볼만한곳으로 꼽히는 제주민속촌, 허브동산, 성읍민속마을, 표선해수욕장, 섭지코지, 제주 아쿠아플라넷 등과의 접근성이 좋아 관광 후 들르기에도 좋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