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락시장 경매 개선…공동출자 법인 설립 필요
가락시장 경매 개선…공동출자 법인 설립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농산물 유통 다변화 토론회
'시장도매인' 제도 차원의 대비 필요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지난 20일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농산물 유통구조 다변화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지난 20일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농산물 유통구조 다변화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제주산 농산물 가격을 좌지우지하는 서울 가락시장의 시설 현대화 사업과 맞물려 시장도매인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차원의 공공출자법인 설립이 요구되고 있다.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성산읍)는 지난 20일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가락시장 제주농산물 유통구조 다변화 방안’을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서경남 농산팀장은 “2020년부터 출하자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시설이 현대화되는 채소2동 구역에 시장도매인 점포 15곳을 운영하는 만큼, 제주도에서 참여를 하려면 공공출자법인 설립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가락시장에서는 출하자→도매법인→중도매인(경매사)→구매자의 4단계의 경매제도로 제주산 농산물 가격을 결정하고 있다.

반면, 출하자→시장도매인→구매자 등 3단계로 유통을 단축하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당일 수급상황에 따라 가격 급등락을 해소할 수 있다.

고광덕 제주당근생산자협회 사무국장은 “제주 농민들은 월동채소와 노지감귤의 가격을 가락시장 경매사의 마이크와 전광판만 바라볼 정도로 가락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은 전국 49개 도매시장의 거래가격으로 결정되고 있다”며 “시장도매인 도입과 맞물려 농산물유통공사 설립 등 제주도와 제주농협 차원에서 공동법인 출범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2004년 시장도매인 제도를 도입한 강서시장 사례와 관련, 임성찬 시장도매인연합회 부회장은 “시장도매인제를 도입하면 사전에 수급조절이 가능해 제주 농민들이 보낸 농산물에 대해 소위 ‘껌 '"’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출하자와 시장도매인 사이에 가격와 물량을 사전 협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민호 농림부 유통정책과 사무관은 “도매시장법인과 시장도매인 경쟁 체제 도입을 놓고 논쟁이 많다”며 “만약에 제주도 차원에서 공공출자 법인이 시장도매인제에 참여하고 싶다면 우선 강서시장에서 해보고 효과가 좋으면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