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예비·본감사 보조금·대형사업 인허가 ‘주목’
道 예비·본감사 보조금·대형사업 인허가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감사원, 지난달 21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예비·본감사 진행
2014년 때 부적정 26건 지적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2014년 8월 이후 5년 만에 감사원 감사를 받으면서 결과가 주목된다.

4일 제주도에 따르면 감사원의 ‘2019년도 하반기 감사계획’에 따라 기관운영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감사는 감사원 지방행정감사2국 광주사무소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 달 21일부터 24일까지 1차 예비감사가 진행됐고, 4일부터 오는 15일까지 2차 예비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후 오는 25일부터 12월 13일까지 3주간 본감사가 진행된다. 본감사에는 김원형 광주사무소장을 비롯해 10명의 감사인원이 참여하며, 예비감사에는 7명이 투입되고 있다.

감사범위는 원희룡 제주지사 취임 이후인 2016년 1월부터 진행된 도정 업무 전반이 포함되면서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감사원은 도내 언론 및 도의회 지적 사항을 등을 위주로 자료를 수집하고 있으며, 제주도는 1차 예비감사 기간 동안 인사·보조금·대형사업 인허가 관련 자료들을 감사원에 제출했다. 

2차 예비감사 기간 동안에는 자료 수집을 비롯해 현장 확인 등이 진행될 예정이며, 이 기간이 마무리되면 본감사에서 다룰 쟁점 및 현안들의 윤곽이 나타날 전망이다.

이번 감사와 관련해 김승철 제주도 소통혁신정책관은 “5년 만에 진행되는 감사원 기관운영감사여서 한 쪽에 치우침 없이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며 “언론보도 사항을 비롯해 의회에서 문제가 제기됐던 것을 위주로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있고, 2차 예비감사가 끝나면 본감사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분야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앞서 2014년 8월 진행된 감사원 감사에서는 우근민 제주도정 당시 조직과 인사 관리 부적정 사례가 대거 적발됐다.

감사 실시 후 2015년 4월 공개된 감사결과 2010년 12월부터 2014년 9월까지 도정 업무에서 임시기구 설치 부적정, 민간인 국외여비 등 선심성 예산 편성 및 집행 부적정, 리조트 개발사업 산지 훼손 지도·감독 부적정 등 모두 26건의 부적정 사례가 지적됐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 8월말 공개한 ‘2019년 하반기 감사계획’에서 ▲건전재정 ▲경제활력 ▲민생안정 ▲공직기강 등 4개 분야를 주요 감사분야로 발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