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불편·보조금 축소 전기차 보급 걸림돌
충전 불편·보조금 축소 전기차 보급 걸림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道, 내년 사업용 차량·초소형 전기차 보급률 ↑
렌터카 업체들, “주행거리 늘었지만 충전 불편 여전 호소”
내년 보급률 하락할 듯···윤형준 대표 “수요자 중심 정책 마련”
제주도는 21일 하워드존슨호텔에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위원과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0년 전기차 보급정책 발굴 및 산업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전문가 초청 워크숍’을 개최했다.
제주도는 21일 하워드존슨호텔에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위원과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0년 전기차 보급정책 발굴 및 산업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전문가 초청 워크숍’을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기차 보급과 관련 내년부터 일반 소비자보다는 사업용 차량(렌터카·택시)의 구매력을 높이고, 초소형 전기차 보급률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렌터카 사용자들이 충전에 대한 불편함으로 전기차를 선택하지 않아 수요가 없는 상황에서 렌터카 업체의 구매력을 높이는데는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내년부터 구매 보조금이 대폭 축소돼 가격 경쟁력마저 상실하고 있어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는 21일 하워드존슨호텔에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위원과 전문가, 관계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2020년 전기차 보급정책 발굴 및 산업육성 방안 모색을 위한 전기차 활성화위원회 전문가 초청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서 렌터카 업체들은 보조금이 줄어든다면 전기차를 구매할 만한 메리트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 렌터카 업체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성능 향상으로 주행거리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도 전기차를 선택하는 폭이 예년보다 소폭 상승하긴 했지만 충전 문제 등으로 불편을 호소하는 고객은 여전히 많다보조금을 지원받아도 전기차는 일반차량보다 1000만원가량 비싼데, 보조금 마저 줄어든다면 전기차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대표는 전기차를 정비하고, 운용하는데 많은 인력이 들어가는데다 충전시간이 소모된다는 점, 보조금이 줄어든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올해보다 내년이 전기차 보급은 힘들것으로 예상된다구매 혜택 이런 부분에 대해 피부에 와닿을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60개 렌터카 제휴업체를 갖고 있는 플랫폼 회사인 제주패스 윤형준 대표에 따르면 충전기 사용 방법 충전시간 전기차 고장으로 인한 정비 높은 가격 등의 불편함이 전기차 구매에 발목을 잡는 요인이다. 전기렌터카 사용자들 역시 충전이 너무 힘들고, 여행 기간 내내 충전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 사고가 났을 때 일반차량에 비해 훨씬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을 단점으로 뽑았다.

윤형준 대표는 전기렌터카는 현재 일반렌터카에 비해 20% 낮은 가격에 공급되고 있다수요자가 전기차를 찾을 수 있도록 민관이 협동으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지역 전기렌터카 보급 현황은 11월 기준 2746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