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우주인 태운 소유스호 순항중
한국 첫 우주인 태운 소유스호 순항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0일 오후 10시께 ISS와 도킹 예정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29)씨를 태운 러시아 소유스 우주선이 발사 이틀째인 9일 국제우주정거장(ISS)과의 도킹을 위해 지구를 회전하며 순항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씨가 탑승한 소유스 TMA-12호가 90분에 한바퀴씩 지구를 돌면서 자체 엔진으로 서서히 고도를 높여가고 있다며 이 씨도 우주에서의 첫 밤을 무사히 보냈다고 밝혔다.

소유스 우주선은 8일 오후 8시 16분 39초에 발사됐으며 발사 5분 48초 만인 8시 26분 27초에 발사 성공을 가늠하는 240㎞ 높이의 지구 회전궤도에 진입했다.

소유스호는 현재 자동프로그램과 모스크바 임무통제센터(MCC)의 통제, 세르케이 볼코프 선장의 조종으로 비행하고 있으며 라디오주파수로 MCC와 제한적인 의사소통도 가능한 상태다.

소유스호는 이틀 동안 지구를 33~34회 돌며 궤도 높이를 ISS가 있는 350㎞까지 높인 뒤 1일 오후 10시께 ISS와 도킹할 예정이며 11일 오전 0시 50분께 해치가 열려 이씨가 ISS에 탑승하게 된다.

ISS 탑승 후 이씨와 볼코프 선장, 올레그 코노넨코 (43) 비행 엔지니어 등 3명에 대한 환영식이 있을 예정이며 이때 이씨의 모습이 처음으로 생방송을 통해 지구로 전해질 것으로 보인다.

임무통제센터(MCC)는 우주인 환영식 및 ISS 탑승 우주인 6명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 장면은 11일 오전 1시 20분께 생중계 된다. 이때 MCC에서 대기한 한국측 대표가 이씨와 간단한 대화를 나누게 된다.

이씨는 11일 오전 2시 20분께 우주에서의 첫 점심식사를 하고 러시아 우주인 유리 말렌첸코의 안내로 러시아 즈베즈다 모듈과 미국 데스티니 모듈을 둘러보며 우주장비들에 대한 설명을 듣는 오리엔테이션을 받는다.

또 이씨는 ISS 탑승 첫날 식물생장실험과 미세 중력환경에서 세포배양 실험, 초파리의 중력반응과 노화 유전자 탐색 실험 등 3가지 우주과학실험을 시작한다.

이씨는 ISS에 있는 노트북 컴퓨터에 과학실험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측정데이터, 우주인을 위한 음악 등이 담겨 있는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고 이 하드디스크에 과학실험임무 진행과정과 사진자료를 저장해 지상으로 가져오게 된다.

이씨는 ISS에 8일간 머물면서 18가지 우주과학실험 등 우주임무를 수행하고 19일 미국 여성우주인 페기 윗슨, 러시아 우주인 유리 말렌첸코와 함께 카자흐스탄 초원지대로 귀환하게 된다.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