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위기 극복, 모두가 힘 모아야
코로나 위기 극복, 모두가 힘 모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강재병 정치부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제주는 물론 대한민국 전체를 휘감아 버렸다. 전국 어느 한 곳도 안심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제주에서도 이미 확진자가 발생했다.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그야말로 살얼음판과 같은 형국이 계속되고 있고, 현재 위기가 언제 끝이 날지도 가늠하기 어렵다.

현 시점에서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제주 지역사회 내에서의 감염이다. 즉 제주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를 시작으로 2차, 3차 감염으로 확산되는 상황이다.

도내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다른 지역에서 감염돼 감염원이 제주지역이 아니고, 이들 확진자로 인해 2차, 3차 감염으로 번지는 최악의 사태까지는 가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안심할 수 없다. 언제든지 지역사회 감염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상존한다. 특히 언제 어디서 감염됐을지 모르는 원인 불명의 사례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악재가 발생하면 사실상 걷잡을 수 없게 된다.

작금의 코로나 위기는 어느 하나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 전체가, 국민과 제주도민 모두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비상방위체제를 발동한 제주도와 방역당국은 준전시체제로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이겨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방역당국의 노력과 함께 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자발적인 관심과 참여가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힘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코로나19 방역을 최일선에서 관리하고 있는 배종면 제주도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도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을 전하고 “이동 제한과 마스크 착용이 위기를 극복할 열쇠”라고 말했다.

배 단장이 당부한 사항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어렵지 않게 실행할 수 있다. ‘외출을 가급적 삼가고, 외출을 해야 할 경우는 마스크를 착용하라. 귀가 후 손과 얼굴을 씻어라’, ‘열, 몸살, 콧물, 기침 등 감기증상이 느껴지면 자발적으로 자택에 머물고, 일반 해열제를 복용해 차도를 보라. 그리고 집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 가족 간 접촉을 줄어라’, ‘감염원으로 알려진 곳을 방문했다고 판단되면 입도 후 14일간 외출을 삼가고, 감기증상을 느끼시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으라’는 내용이다.

코로나19 행동수칙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필수 위생수칙은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기침할 땐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기침 등 호흡기 증상 시 마스크 착용하기’, ‘의료기관(선별진료소) 방문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등이다.

의료기관을 방문할 때는 코로나19 의심환자는 선별진료소를 이용하고, 선별진료소로 갈 때는 가급적 자가용을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검사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타인과의 접촉을 삼가야 한다. 자가격리 대상자들도 자가격리 생활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는 행동을 해서는 결코 안된다.

코로나19 확진환자도, 자가격리된 사람도, 신천치 교인들도 모두 제주 공동체의 일원이다. 경계하기 보다는 따뜻한 격려와 응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확진자가 다녀간 업소들은 이제 위험기간이 끝났고, 추가 방역을 실시하면서 다시 문을 열고 있다. 보다 따뜻한 시선으로 힘을 보태야 한다.

그리고 병원과 의료진, 역학조사관,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소, 구급대원, 자치경찰, 재난대책본부, 공직자 등 코로나19와 맞닿은 최일선 현장에서 매일 밤을 지새우고 있는 모든 분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