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공대 참사 1년 무엇을 남겼나
버지니아공대 참사 1년 무엇을 남겼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편집자주 = 오는 4월 16일로 버지니아공대 총기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을 맞는다. 연합뉴스는 버지니아공대 총기사건이 미국 사회에 던진 영향과 교훈, 남아 있는 과제를 짚어보고 1주년을 맞이한 현지 추모 분위기를 취재, 버지니아공대 총기사건의 의미를 조명했다.> 

= 미국 역사상 최악의 총기사건으로 기록된 버지니아공대 총기참사가 발생한 지 오는 16일로 1주년을 맞이한다.

버지니아공대를 비롯해 미국 전체 사회는 당시 사건의 충격에서 벗어나 참사의 근본원인을 규명하고 상처 치유와 재발방지를 위해 애쓰고 있지만 유가족들과 부상자들이 겪은 그날의 악몽은 끝나지 않고 있고 미국 전역에서 모방범죄가 잇따르는 등 비극은 계속되고 있다.

◇끝나지 않은 참사 = 2007년 4월 16일. 벚꽃이 만개한 버지니아주 남서부 작은 도시 블랙스버그의 버지니아공대에선 상상도 못했던 끔찍한 사건이 발생했다.

한국계 조승희라는 이 대학 영문과 4학년생이 강의실에 난입해 무고한 학생과 교수들에게 마구잡이로 총격을 가해 32명의 생명을 앗아가고 현장에서 경찰과 대치하던 중 자신도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것.

총기사건 발생 후 버지니아공대를 비롯해 경찰과 버지니아주당국 등은 사건 발생원인을 찾아내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각 기관들은 조사 결과도 발표했지만 아직도 조승희가 왜 대학 기숙사에서 1차 범행 뒤 강의실로 가서 학생과 교수들에게 마구잡이로 방아쇠를 당겼는 지 등 핵심의문은 풀리지 않고 있다. 진상조사 활동이 절반의 성공에 그치고 있는 것이다.

상처를 치유하고 참사로부터 교훈을 얻으려는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버지니아공대는 희생자들을 기리는 추모비를 건립하고, 사건이 발생했던 노리스홀을 새로 부설될 `평화연구 및 폭력예방센터' 건물로 활용, 역사적 교훈으로 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버지니아 주정부는 유가족들에게 주(州)정부와 대학을 고소하지 않는 조건으로 1천100만달러의 위로금을 지급키로 했으며 대학측도 모금된 참사성금 850만달러로 추모장학금을 만들고 유가족 위로금 및 부상자 치료비로 제공했다.

◇계속되는 모방범죄 = 참사가 발생한 지 1년.

버지니아공대 총기사건의 충격과 재발방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금 미국사회에서는 특별한 이유없이 불특정 다수를 겨냥해 총기를 발사하며 분노를 분출하는 모방범죄가 계속되는 등 비극은 근절되지 않고 있다.

연인들이 사랑을 고백하는 지난 2월 14일 밸런타인데이. 일리노이주의 노던일리노이대(NIU)에서도 이 대학의 대학원 휴학생이 강의실에 총기를 난사, 5명이 숨지고 16명이 부상당하는 등 `제2의 버지니아공대 총기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1주일 사이에 무려 5건의 캠퍼스 총기사건이 잇따랐다.

버지니아공대 총기사건 이후 미국내 각 대학과 학교에선 유사한 사건 방지를 위해 갖가지 대책을 동원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각 대학은 정신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관리와 상담을 강화하는 한편 총기소유를 철저히 통제, 장난감총도 휴대하지 못하도록 하고 `총을 갖고 있다'고 협박하는 것만으로도 처벌을 가하며 학교내 경찰들의 순찰을 강화하고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신속히 알리기 위한 경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불붙은 총기 소유 규제 논란 = 버지니아공대 참사는 미국 사회에서 총기 소유 규제 여부를 둘러싸고 벌어져 온 논란에 기름을 끼얹었다.

총기소유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참사 직후 "모든 게 느슨한 총기규제 탓"이라면서 미국도 총기소유를 아예 금지하거나 엄격히 규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범인 조승희가 총기구입 전에 정신치료를 받는 등 문제가 있었음에도 법적 미비점으로 인해 총기를 쉽게 구입할 수 있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같은 주장은 더욱 탄력을 받았다.

결국 미 의회는 심각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이가 총기를 구입할 수 없도록 총기규제를 강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켰고, 조지 부시 대통령도 지난 1월 8일 이 법안에 서명, 법률로 확정됐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총기소유 옹호론자들의 목소리도 커졌다.

"교내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총기를 소유했다면 대량 살상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버지니아주 조지메이슨 대학의 앤드루 다이사르트(4학년)라는 학생은 자위권을 내세우며 교내 총기소유를 허용해야 한다며 모임을 결성, 법개정에 나서기도 했다.

11월로 예정된 미국 대통령 선거 선거전에서도 총기규제가 쟁점이 되고 있다.

공화당 대선후보인 존 매케인 상원의원은 총기 규제에 대해 소극적이다.

반면에 민주당 대통령 후보자리를 놓고 경쟁중인 버락 오바마,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의 경우 두 사람 모두 총기소유를 규제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

◇정신질환자 관리 강화 움직임 = 조승희가 사건을 일으키기 전에 정신치료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미국 사회에서도 정신질환자의 보건체계를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지고 있다.

버지니아주 의회는 올해 1월 정신질환 병력이 있는 사람들이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을 치료시설에 수감할 수 있는 기준을 `긴급한 위험상태'에서 `가까운 시일내 스스로에게 심각한 위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으로 완화했다.

또 조승희의 경우 고교시절 심각한 정서장애로 특별교육을 받고 개인치료를 받았지만 대학측에 이런 사실이 통보되지 않았다는 허점이 드러나 학업성취를 중시하는 미국 대입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버지니아공대 참사는 미국내 한인사회에도 큰 파장을 일으켰다.

대부분의 한인 학생들이 미국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있긴 하지만 극히 일부의 경우 `문화적 주변인'으로 방치돼 큰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준 사례라는 것이다. (블랙스버그<미 버지니아주>=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