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부시 `싱가포르 합의' 동의"
백악관 "부시 `싱가포르 합의' 동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데이너 페리노 백악관 대변인은 14일 미국과 북한이 지난주 싱가포르에서 북한 핵프로그램 신고문제에 잠정 합의한 것에 대해 조지 부시 대통령도 동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페리노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부시 대통령이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차관보와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이 도출한 합의사항에 동의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 믿는다. 맞다.(I believe so, yes)"고 답했다.

페리노 대변인은 또 "힐 대사가 지난주 훌륭한 회담을 했다"고 힐 차관보와 김계관 부상간의 8일 싱가포르 회담을 긍정 평가했다.

페리노 대변인은 그러나 "우리가 지금 기다리고 있는 것은 완전하고도 정확한 신고"라며 "우리는 아직까지 그런 신고를 확보하지는 못했다"고 북한의 신고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그는 북한의 핵프로그램 신고에 따른 테러지원국 해제 문제에 대해서는 "그것은 (6자회담 북핵협상) 패키지의 한 부분이며, 일의 순서에 따라 이뤄질 문제이기 때문에 당장 그것이 일어날 일이라고 시사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백악관측의 이 같은 반응은 부시 행정부가 북한의 핵신고를 대가로 미국이 대북 테러지원국 리스트 삭제와 적성국교역법 적용 해제, 대규모 경제지원 등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한 싱가포르 북미합의를 수용할 방침임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힐 차관보와 김계관 부상은 지난 8일 싱가포르에서 북핵신고에 대한 잠정합의를 도출했으나 논란이 돼온 우라늄농축(UEP) 핵프로그램과 북한과 시리아간 핵협력 의혹에 대한 해명이 미흡하다는 반응이 부시 행정부와 미 의회 일각에서 제기돼 미국이 싱가포르 합의를 수용할 지 여부가 주목돼왔다.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은 11일 북한의 핵신고 의무 완수 여부를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며 모든 핵신고는 검증의 대상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힐 차관보는 앞서 10일 미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싱가포르 합의 결과를 비공개 브리핑한뒤 향후 2-3주 내에 합의 이행을 위한 많은 활동이 있을 것이라며 "미국은 싱가포르에서 북한과 합의한 것들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고승일 특파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