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항 펜스 철거 될까...범시민운동 추진
서귀포항 펜스 철거 될까...범시민운동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서귀포항에 설치된 펜스를 철거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단체들이 범시민운동에 나서기로 하면서 펜스 철거가 가능할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제주상공회의소 서귀포시상공회를 비롯한 30개 단체는 9일 서귀포시청 기자실을 방문, ‘서귀포미항 살리기 위한 범시민 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귀포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경제단체, 지역 마을회 등으로 구성된 이들은 서귀포시에 설치된 펜스가 아름다운 경관을 가로막는 원흉으로 지적하고 이를 철거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펜스가 없었던 때는 서귀포항에서 5개 섬을 바라볼 수 있었고 그 아름다운 덕분에 서귀포시가 국내 관광 1번지가 될 수 있었다”며 “서귀포항 펜스를 철거하고 이를 계기로 서귀포항과 새섬, 서귀포 매일올레시장을 잇는 새로운 문화·관광·예술 실크로드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귀포항에는 서귀포수협 위판장에서 제1부두 입구에 이르기까지 약 300m 구간에는 과거 서귀포항이 무역항으로 지정되면서 외국을 드나드는 상선을 보호하기 위한 철제 펜스가 설치돼 있다.

그러나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바닷바람에 노출된 펜스는 심하게 낡아 주변 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서귀포항을 이용하는 어민들의 통행에 불편을 주고 있는 실정이다.

펜스 철거와 관련해 서귀포항을 관리하는 제주특별자치도측은 지금 당장은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서귀포항이 무역항에서 지방관리무역항으로 변경되면서 관할 업무가 도지사에게 넘어간 데다 제9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구역은 보호구역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다만 주민의견 수렴과 보안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지난 2011년 감사원이 ‘제주도가 무사증 입국제도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불법 입국을 막기 위해 서귀포항은 물론 성산포항 등 기타 연안항에도 펜스를 설치해야 한다’고 권고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이미 서귀포항 관리는 제주도가 맡고 있는데다 당시 감사원이 제시한 사안은 단순 권고안이기 때문에 펜스 철거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다만 주민들 사이에서 찬반의견이 나뉘게 되면 논의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역주민 간 의견 통합이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