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공천 의혹' 양정례 당선자 압수수색
검찰 `공천 의혹' 양정례 당선자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학력ㆍ경력 위조, 거액 특별당비 납부 등의 의혹이 일고 있는 비례대표 당선자들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친박연대 양정례(30.여) 국회의원 당선자의 공천 배경을 둘러싼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공상훈 부장검사)가 16일 새벽 전격적으로 양 당선자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는 검찰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양 당선자의 자료를 요청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이뤄진 것으로 향후 강도 높은 수사를 예고하는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검찰은 이날 오전 0시께부터 서대문구에 위치한 건풍건설, 건풍사회복지회 사무실과 양 당선자의 자택을 동시에 압수수색해 컴퓨터, 회계 서류 등 수 상자 분량의 각종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이를 위해 법원으로부터 야간에 집행이 가능한 영장을 발부받았으며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관계자들은 건풍건설 사무실 문이 닫혀 있어 강제로 문을 열고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건풍건설이 입주한 5층 짜리 건물은 양 당선자의 모친 것이며 1층에는 양 당선자 모친이 회장으로 있는 건풍건설과 양 당선자가 연구관으로 일했다는 건풍사회복지회 사무실이 함께 위치해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와 앞서 선관위에 요청해 받은 자료를 비교ㆍ분석하면서 양 당선자가 자신의 학력, 경력 등을 고의로 부풀리지는 않았는지, 어떻게 1억원이 넘는 돈을 마련해 특별당비로 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앞으로 양 당선자는 물론 공천에 관여한 친박연대 측 인물들을 상대로 계좌추적을 벌이는 등 수사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조만간 양 당선자와 친박연대 관계자들을 불러 특별당비의 성격에 대해 직접 묻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양 당선자와 그의 공천 과정에 적극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모친을 함께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연대 비례대표 당선자 8명 중 6명은 100만원씩을, 1명은 5천만원의 특별당비를 냈지만 양 당선자의 경우 1억100만원을 납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원지검 공안부(윤웅걸 부장검사)도 이날 창조한국당 비례대표 이한정(57) 당선자의 서울 역삼동 사무실과 압구정동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해 컴퓨터, 예금통장, 서류 등을 확보해 분석 중이다.

수원지검 관계자는 "아직 혐의가 확인된 것은 없고 필요하면 소환 조사할 계획"이라며 "(특별당비 등) 의혹이 제기된 다른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확보된 자료가 없다"고 덧붙였다.(서울=연합뉴스) 강의영 김병조 차대운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