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역구 3명의 국회의원 정부 4.3위 폐지시도 강력 경고
제주 지역구 3명의 국회의원 정부 4.3위 폐지시도 강력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의 제주4.3위원회 폐지방침에 대해 제주지역구 3명의 의원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통합민주당 강창일 김우남 김재윤 의원은 17일 공동성명을 내고 "행정안전부는 제주4.3위원회 폐지시도와 월권 행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의원은 성명을 통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한나라당의 제주 4.3위원회 폐지 시도가 제주도민의 저항에 부딪혀 무산된 지 채 4개월도 되지 않아 행정안전부가 또 다시 4.3 위원회 폐지를 시도하고 있다"며 "이는 명백히 자기기만이며 제주도민을 두 번 속이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 4.9일 총선에서 제주도민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제주4.3위원회 폐지시도에 대해 엄정한 심판을 내렸다"며 "국민을 섬기겠다는 이명박 정부는 위대한 제주도민의 총선 민의를 존중하여 더 이상 제주4.3위원회 폐지에 관한 한 말도 꺼내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새 정부가 할 일은 제주 4.3위원회가 그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인력과 재원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행정안전부는 제주4.3위원회 폐지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제주도민에게 사죄하라. 추가로 폐지 시도를 벌일 경우 도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제주4.3위원회는 국무총리가 위원장이고 총리실 산하 위원회며 행정안전부 장관이 제주4.3위원회가 행안부 소관 위원회라고 주장하는 것은 기본 사실 조차 왜곡하는 짓이며 국회의 권위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지난 4.3일 60주년 제주4.3위령제에 국무총리가 직접 참석해 상생과 평화 및 올바른 교육을 위하여 정부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2006년 12월 22일 국회를 통과하고 2007년 1월 24일 공포된 바 있고 개정안 주요내용은 제주4.3 관련 재단의 설립, 추가진상규명, 희생자와 유족 범위 확대, 희생자 유해 발굴 사업 추가 등이다. 위원회는 2,300 여명의 희생자 및 유족 심의 결정과 재단 설립, 유해 발굴, 평화공원 사업 마무리 등 제주4.3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다.
<국회=강영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