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어린이집 부실 급식 의혹 사과…CCTV 설치는 반대”
“제주 어린이집 부실 급식 의혹 사과…CCTV 설치는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어린이집연합회, 24일 입장문 발표
주방 내 CCTV 설치 놓고 道·어린이집 ‘이견’
元지사 설치 입장에 시민단체 인권 침해 우려

도내 일부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부실 급식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어린이집연합회가 공식 사과하고 급식관리 규정 강화를 약속했다.

하지만 지난 23일 제주도가 내놓은 대책 중 하나인 주방에 폐쇄회로(CC)TV 설치해 식단표와 실질 배급식단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인권침해 우려로 반대를 표했다.

제주도어린이집연합회는 24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일부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부실 급식 사태에 대해 제주도민과 학부모에게 깊은 사과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뼈를 깍는 자정의 노력과 지속적인 교육·관리를 통해 안전한 급·간식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연합회에서는 전수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가 23일 어린이집 불량급식 대책으로 내놓은 주방 CCTV 설치를 통한 식단표와 실질 배급 식단 일치 여부 확인에 대해서는 사전에 합의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강은숙 제주도어린이집연합회장은 “주방 내 CCTV 설치는 어제(23일) 도청 발표문을 통해서 처음 들었다”며 “이미 설치된 CCTV를 통한 급식 실태 확인은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이미 어린이집 교실 등에는 CCTV가 설치돼 있어 충분히 급식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며 “주방 내 CCTV 설치로 인한 조리사 인권 침해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며 설치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원희룡 제주지사도 24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일부 어린이집 부실 급식 문제 때문에 화가 난다”며 “앞으로 모든 어린이집 조리실에 CCTV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지사의 CCTV 설치 입장에 대해 제주평화인권연구소 왓은 이날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어린이집 주방 CCTV 설치 대책을 즉각 취소하고, 주방 노동자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대책으로 언급된 주방은 조리실이 아니라 원아들이 급식과 간식을 먹는 식사공간을 의미한다”며 “실제 배식과정 및 결과를 확인하는 용도”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2일 도내 보육교사로 구성된 제주평등보육노동조합은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어린이집 부실 급식 문제를 밝히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