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절차 '난항'
제주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절차 '난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특위 의견 수렴 참여 주문에도
道 "찬·반 형식 조사 안해" 재차 피력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갈등 해소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와 국토교통부, 제주도의회, 제2공항 반대단체 참여한 공개토론회가 마무리됐지만 가장 핵심인 도민의견 수렴 절차는 첫 발을 내딛기조차 힘든 상황이다.

국토부가 “제주도가 합리적·객관적인 방법으로 도민 의견을 수렴해 건의할 경우 적극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제주도는 다른 대안이 없이 제2공항에 대해 찬·반을 묻는 형식의 의견 수렴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의회가 제주도에 도민의견 수렴에 함께 참여하는 데 대한 검토를 주문하며 1주일의 시간을 줬지만 도가 입장을 바꿀 가능성은 다소 낮은 상황이어서 갈등 국면은 이어질 전망이다.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는 30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제9차 회의를 열고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 방안 추진계획’을 상정했으나 심사를 보류했다.

해당 계획은 국토부와 도, 도의회 제2공항 특위, 반대단체 4자 간 합의 아래 최근 네 차례에 걸친 ‘제주 제2공항 관련 쟁점 해소 공개 연속 토론회’가 마무리된 데 대한 후속조치 성격이다.

국토부가 마지막 토론회에서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제2공항 특위는 오는 8월 말까지 도민 의견수렴 방안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공론조사, 심층 여론조사, 주민투표 등 의견수렴 방법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 9월부터는 국토부와 도, 찬성단체, 반대단체와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해 나간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이상헌 제주도 공황확충지원단장은 앞서 원희룡 지사가 지난 28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문에 답변한 내용을 재차 피력했다.

이 단장은 “공항 인프라 확충이 필요한 현 시점에서 제2공항은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여론조사가 찬·반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될 경우 이 대안마저 사라지는 상당히 불확실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결국 도의회 제2공항 특위는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안건 심사를 보류한 뒤 약 일주일 뒤 다시 회의를 열고 논의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인 2020-07-30 18:53:52
뉴욕엔 3 개의 공항이 있습니다 / JF 케네디 공항 / 뉴왁 공항 / 라 과디아 공항 / 제주도에 비해 상당히 작은 곳이죠? 돈으로 발생하는 문제 거의 해결 합니다ㅡ 집 값 땅 값도 세계적으로 젤 비싸죠? ㅡ월 스트리트나 ...주식 값 언급할 때도 꼭 뉴욕 끼이죠? 만약 그렇게 발전 시킨 제주도라면ㅡ 양파 값도 뉴욕 허드슨 굴 만큼 이나 비싸고 안전한 먹거리로 소문 날 겁니다ㅡ전... 돈이 좋아서 제주도가 나아가 우리 나라가 잘 사는 게 자랑스럽습니다 ㅡ전라도 무안 사람들은 벌써 공항 고시 했다는데 이게 뭡니까? ㅡ좋은 사고는 빨리 빨리 보고 배웁시다ㅡ

ㅡㅡ대구겅북은 통합신공항 발표하고 적극적인데 니들은 차려준 밥상을 엎어버리니 좀 제주발전 쪽으로 생각해봐라 ᆢ지역이기주의 버리고ᆞᆢ

공항 2020-07-31 00:25:35
반대자들이 도민 투표로 결정하자고하는것은 도민 대다수가 서부에있는걸 이용할려는거다. 하지만 공항이 아주위험하고. 제주.청년들 미래가 걸려 있기때문에 더이상 미룰수가없다 . 국토부도이젠 더이상미루어서는 안된다 .대통령께서 뉴딜정책계획엔 제주 제2공항이 으뜸일거다 제주는 세계적인섬이기에 자연과첨단이 공존하는게 이시대에
트랜드다 대통령의 뉴딜정책이 곧 발표하면

반대자는 허망할것이다

시나몬 2020-07-30 21:12:35
여지껏 해온게 신도가 아니면 못한다...
더러운 반대파 시위꾼들... 투기꾼 앞잡이들...
환경어쩌구 수용능력 어쩌구 하던건 다 구라였어... 신도에 안할거면 못한다는 엿같은 고집이 제주경제와 청년들 일자리를 망가뜨리는군요...

신도 2020-07-31 00:43:23
신도 투기꾼들아 신도에 공항 지으면 보상도 어마무시할건데 요즘 코로나 때문에 나라사정이 말이아닌데 자기들 이익 때문에 나라망치고 제주망칠일 있냐?
먼 미라를생각해야지 당장자기들에게 이득 되지않는다고 국책사업을 이런씩으로 방해를 하다니. 이런 쓰잘때기 없는 반대자들 사고 몇년씩 토론회를 하는 국토부도 한통소같다 질 질 10년 더 토론회나해라

도민투표한다고? 서부에는 청년들없냐?
서부에 인구수 많으니 청년들도
그곳이 많겠지 제주전채를생각해라 이
반대자들아

시간끌기 2020-07-30 17:58:17
" 시간끌기 " " 80년대 학번 사람들을 잘 모르시네요! 안하면 안했지 반대하는자들이 있다고, 그들 뜻대로 바꾸지 않는다는 것을! 어디 사람들 처럼, 다 합의 해 놓고, 마지막 한마디 "집에가서 마누라하고 의논 해 볼께요! " 라고 하는 뭐 떨어진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