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환경평가 보완조사 이달 종료…환경부 협의 귀추
제2공항 환경평가 보완조사 이달 종료…환경부 협의 귀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토부, 조류.숨골 대책 등 보완서 작성해 9월 중 재협의 진행 계획
최근 道-의회 도민의견 수렴 갈등, 최종 협의 쉽게 결정되지 않을 듯
올해 2월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을 위해 제주 제2공항 대상지역 및 인접지역 등에 대한 추가 조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2월 국토교통부가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을 위해 제주 제2공항 대상지역 및 인접지역 등에 대한 추가 조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이달 중 조류와 숨골 등 정밀조사를 마무리하고 9월 중 환경부와 재협의에 나설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 달 마무리 된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공개연속토론회 이후 도민의견 수렴을 놓고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특별위원회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는 갈등 속에 국토부와 환경부 간 전략환경영향평가 재협의 결과가 제2공항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할 최대 관건이 될 전망이다.

10일 국토부에 따르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을 위해 올해 1월부터 진행 중인 정밀조사가 이달 모두 마무리된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해 9월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 본안을 환경부에 제출했다.

그러나 환경부는 항공기 조류 출동 우려에 따라 조류(철새) 현황조사를 비롯해 숨골과 동굴 조사,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에 대한 서식 환경 파악과 대책 등을 마련하라며 지난해 10월과 12월 2차례에 걸쳐 보완을 요구했다.

제2공항 저지 비상도민회의에서도 지난 4월 제2공항 예정지 일원에서 다수의 동굴과 숨골이 발견됐다며 재조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올해 1월부터 조류 조사 등 환경부가 요구한 사항에 대해 정밀조사를 실시 중이며, 이달까지 숨골 조사를 끝으로 모든 조사를 마무리 한다.

국토부는 정밀조사를 결과를 토대로 대책을 포함한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작성해 9월 중 환경부와 재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세밀한 보완대책 마련을 위해 재협의 일정은 다소 유동적이다.

오원만 국토부 신공항기획과장은 “조류 조사는 1월부터 시작해 분석도 거의 마무리 단계고, 8월까지 숨골 현황조사 뿐만 아니라 대책수립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조사가 끝나면 전략환경영향평가 보완서를 작성해 환경부로 제출하고, 9월 중 재협의를 진행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다. 보완 요구에 대해 절차를 밟는 것은 국토부의 법적인 의무”라고 말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의견은 ‘동의’, ‘조건부 동의’, ‘부동의’ 등으로 제시될 수 있고, ‘부동의’ 의견이 제시될 경우 제2공항 사업은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보완서가 제출되고 재협의가 진행되더라도 환경부가 최종 협의 결과를 쉽게 결정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민의견 수렴 등에 대한 논란이 있어 결정을 미루거나, 추가 보완 요구 등에 대한 가능성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2공항 착공 2020-08-17 14:26:41
잠깐 찾아봤습니다. 2009년 6월'신공항 건설'은 찬성 64.7%, 반대 27.5% 2010년제주발전연구원은 지난해 12월 10∼15일 도민 715명을 대상으로 주요 지역 현안을 설문조사한 결과 제주와 다른 지역을 잇는 항공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한 신공항 건설 추진에 찬성 63.9%, 반대 24.5%로 응답해 찬성 의견이 월등히 높았다고 3일 밝혔다.2011년4월신공항 건설에 대해 찬성 62.2%, 반대 26%, 잘 모른다 11.8%로,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좌남수의장님께서 "제2공항의 경우 대부분의 도민들은 대정읍 신도리로 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성산이라고 하니 멘붕이 온 것이다. 멘붕이 온 건 서쪽 지역주민들도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ㅡ 와우 좌남수 의장님 말씀.

제주도 수준 2020-08-11 18:40:01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 줄 알아야지 거지같은 제주도 촌놈들아.
-제주도에서 도로 신설할 때, 시세 2배 받아 먹은 제주 촌놈들이 돈 더 받으려고 소송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제2 공항 개발한다고 보상 더 받으려고 악을 쓰는 제주 촌놈들 볼 때, 객관적으로 황당할 따름이다.
-제주도 제2 공항은 제주도가 수차례 간곡히 중앙 정부에 요청해서 진행된거다. 예상했던 서부가 아니라, 인구도 적고 힘 없는 동부로 결정되었다. 제2 공항 필요한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서부 지역과 제주시 의원으로 장악된 제주 도의회가 결사 반대했다.
-결론적으로, 너희같이 인간이 덜 된 제주 촌놈들은 제주2 공항 같은 좋은 시설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냥, 자식들 학교도 보내지 말고, 귤밭에서 귤이나 따면서 살아라.

경제타당성 2020-08-11 16:43:45
1.규모는 영종도 수준? 인천국제공항은 수도권 및 경기권을 배후로 2000만의 잠재고객이 존재함.제주인구로 제2공항 먹여 살릴 수 있나요?
2.노선은?전세계 모든 국가대상.인천에서 가는게
낳지 않을까요? 제주라는 협소한 곳에서 세계관광객들 받을려면 인구가 150만 이상은 되어야 수용할수 있을까 말까임.
3.항공관련 인력은 충분한지요?

제주 2020-08-11 14:39:48
조류의 특성을 모르는것도아닌데 왜이리 질질끌려다니는지 조류는 날으는 고도가있다 근데 왜높은곳에서 가끔 발견돼는지 알아 산등성이 타고올라가는거야 한번에 100m~200m씩 날아다니는게아니라고 가져다붙일게없어도그렇지 그래서 활주로 주위에 새들을 쫓는거야 다들무슨영화상상들하면서 충돌한다 그러는데 새만관찰하고촬영한지 10년차인데 참 저기서조사하는 사람들도 이거또하는거야하면서 어이 없어할거야 7천원짜리 조류백과하나사서 읽어도 아는걸 저난리를치는게 세금이 아깝다

벅효정 2020-08-11 14:23:29
투기군 무서워도ㅡ제주2공항 ㅡ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