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로 칸 초청된 신상옥 감독
‘상록수’로 칸 초청된 신상옥 감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영화 '상록수'로 제56회 칸영화제의 회고전(Restoration Program)에 초청된 신상옥 감독이 17일 오후 서울 감독협회 시사실에서 이 영화의 시사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1961년 작 '상록수'는 농촌계몽운동에 헌신하는 남녀의 순애보를 그린 작품으로 신 감독의 부인인 최은희와 신영균이 주인공 채영신과 박동혁으로 둥장했고 허장강이 조연으로 출연했다.

신 감독은 가지런히 빗어 넘긴 머리에 검정 정장, 선글라스 차림으로 부인 최씨와 함께 회견장에 나타났다.

칸 영화제에 초청된 소감에 대해 신 감독은 "'상록수'는 오락성뿐 아니라 사회성도 있는 영화"라며 "기법도 좋지만 진실성있는 내용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 같아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오는 28일 개교식을 여는 안양 신필름 종합예술학교의 개교식 준비에 몰두해 있는 그는 신구, 김지숙이 출연하는 '겨울이야기'에 대한 제작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을 겨냥한 대형 프로젝트 '징기스칸'을 준비하고 있는 등 영화 현장에서 바쁘게 지내고 있었다. "죽을 때까지 현직에서 일하겠다"는 것이 신 감독의 각오.

다음은 신 감독과 나눈 일문일답.

-칸 영화제에 초청된 경위를 설명해 달라.

▲2년 전 부산영화제 때 회고전에서 '상록수'가 상영됐고 뉴욕과 도빌영화제에서도 초청됐다. 이 세 영화제를 통해 이 영화를 본 칸 관계자들이 관심을 가졌고 초청 사실을 통보받았다.
회고전을 편히 생각하고 거절하지 않은 것은 진실한 소재가 세계적으로 통한다는 사실이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스스로 '상록수'를 대표작으로 꼽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영화는 상업성이나 오락도 있어야 하지만 무엇보다 사회성이 있어야 한다. '상록수'를 볼 때마다 눈물이 난다. 그것은 영화에 담겨 있는 진실 때문이다. '오버랩' 하나 변변히 없고 당시 50㎜ 렌즈 하나로 촬영을 했지만 오히려 그러한 특징을 잘 살렸고 이것이 영화의 기교적인 장점이 된 것 같다.

-칸 영화제에는 처음 출품됐는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적은 있었지만 작품으로 칸과 인연을 맺은 적은 없었다. 예전에 '연산군'이 출품될 뻔했는데 북으로 잡혀간 후 흐지부지됐고 북에서 만든 '탈출기'는 이북에서 만들었다는 데서 경향성이 짙다는 오해를 샀다.

-최근 한국 영화들은 많이 봤나.

▲다는 못 보지만 '이중간첩'이나 '공공의 적' 등 많이 보고 있는 편이다. 요즘 영화들은 너무 흥행에만 치중해 주제를 놓치고 있는 것 같다. 예전엔 작품 하나 만들려면 서너 차례 심의를 거쳐야 했다. 지난 김대중 정권에서 '검열'이 많이 없어졌고 영화만들기가 많이 쉬워졌다. 검열의 테두리가 없어졌으니 좋은 영화를 만이 만들 수 있는 여건이 된 것이다.

-지난 금요일이 북에서 탈출한 지 17주년이었는데.

▲남들은 자기 인생이 아니니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하라고 하더라. 북에서 있던 8년 외에 이전 2~3년 정도 영화에서 떨어져 있었고 탈출한 후에도 한동안 달라진 세상에 적응하느라 힘들었다. 한참 일할 나이인 50~60대 시기를 손해본 셈이다. 제2의 인생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살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