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쇠고기 협상 졸속 아니다"
李대통령 "쇠고기 협상 졸속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 논란과 관련, "쇠고기 협상은 졸속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 참여 정부 시절에 세워놓았던 조건이 성취됐기 때문에 합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한나라당, 통합민주당 지도부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쇠고기 수출입에 관한) 국제수역사무국(OIE) 규정이 확정되면 거기에 따른다는 조건이 성취돼 그 일정대로 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한나라당 조윤선, 민주당 차 영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참여정부 시절 그런 원칙이 정해져 있었다는 것은 어려운 사정 하에서도 대단한 일로, 한미 FTA는 노무현 대통령이 임기 중에 이뤄놓은 가장 큰 업적"이라면서 "앞으로 농민들과 축산업자를 위한 대책은 사전이 됐던 사후가 됐던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발언은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3당이 쇠고기 시장 개방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추진키로 합의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쇠고기 수입 재개 허용과정에 미측과 어떤 이면합의도 없었음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야권 일각에선 한미 FTA 조기 비준을 대가로 쇠고기 시장을 양보했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새 정부 제1차 국정과제보고회의에서도 "한미 쇠고기 협상은 이미 1년 전 노 대통령이 미국측과 합의해 개방을 약속한 사안"이라면서 "한미 FTA와 쇠고기 협상은 원칙적으로 관계가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다.

또 "당선자 시절 노 대통령을 만나 퇴임 전 쇠고기 문제 해결을 요청했더니 `한미FTA 협상때 미측이 자동차 재협상 문제를 들고 나오면 쇠고기를 들고 있다가 바터(교환)하겠다. 당시 그 조건 때문에 해 줄 것을 안 해 준 것'이라고 말했다"면서 "이번에 미국 갔을 때 수전 슈워브 미 무역대표부 대표가 자동차 문제에 대한 재협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쇠고기 문제는 한미FTA와 상관 없이 풀어줘야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여야 지도부 오찬 간담회에서 `BBK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고소.고발된 야당 인사들에 대한 선처 문제에 대해 "고발은 제가 한 것이 아니고 당이 한 것"이라고 선을 그은 뒤 "정치적인 문제는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하며, BBK 문제를 정치공방으로 제기했던 사람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다"면서 "그러나 우리 정치가 변해야 한다. 계획적으로 음해한 사람은 여야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2일 한나라당 국회의원 당선자 만찬을 가진데 이어 25일에는 한나라당 17대 의원가운데 낙선.낙천자 4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 위로 만찬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