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1도가 갖는 의미
온도 1도가 갖는 의미
  • 제주일보
  • 승인 2020.11.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인호, 서귀포시 대정읍사무소

혹시 바다거북의 성별 짓는 요소를 아는가? 바다거북의 성별을 결정짓는 요소는 온도이다. 거북의 알이 28도 이하면 수컷이, 그 이상이면 암컷이 더 많이 태어난다. 고작 1도 차이지만 바다거북의 운명을 결정짓는다. 작은 온도로 운명이 결정지어지는 것은 거북이만이 아니다. 사람들이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배출한 탄소가 모여 지구의 온도를 조금씩 상승시키고 있다.

영화에서 보던 이상 기후는 이제 가상이나 판타지가 아니다. 우리에게 닥쳐온 현실이다. 기온이 상승함으로써 자연이 변화되고 사막화와 열대기후에 적응하지 못한 식물의 멸종 등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것들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온난화 진행을 늦추거나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아주 쉽고 간단하게 탄소배출 감소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제도가 있다. 바로 탄소포인트제도인데 탄소 배출의 주원인 중 하나인 전력소모를 줄여 탄소배출을 줄이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이다.

탄소 절감은 전 세계적인 과제이자 경쟁력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지 오래이다. 세계 각국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기술에 열을 올리고, 탄소제로를 실천하는 도시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탄소포인트제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까?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cpoint.or.kr)를 이용하면 되며, 에너지 감축률에 따라 6월과 12월 연 2회 절감 비율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