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정상,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정한 접근 강조
G20 정상,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정한 접근 강조
  • 김재범 기자
  • 승인 2020.11.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코로나 종식을 위해 백신 및 치료제의 공평한 보급 중요”

세계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공정한 접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화상회의로 진행된 G20 정상회의에서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백신 및 치료제의 공평한 보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백신연구소, 세계보건기구 주도의 이니셔티브(액트-에이·ACT-A) 등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또 G20 정상들이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 원활화 방안에 모색하자고 합의한 것에 환영을 표시했다.

이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는 효능 있고 안전한 백신에 모두가 접근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이번 정상회의의 핵심 결정안을 지지한다러시아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필요한 국가들에 공급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각국이 백신 개발과 연구, 생산, 분배의 각 과정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들은 지난 20‘2020 쿠알라룸푸르 선언을 채택,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보건과 경제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APEC 21개 회원국 정상들은 선언에서 코로나19 유행병과 이의 경제적 충격으로부터 성공적으로 회복시키겠다는 결정으로 단결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어 코로나19가 국민의 생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포용적이고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모든 가용한 정책 수단을 사용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진단검사, 필수 의료 물품과 서비스, 치료 및 백신의 연구와 개발, 생산, 제조와 분배를 포함하여 코로나19에 대항하여 건설적으로 협력해야 하는 필요성을 재확인한다백신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원활히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