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기 의혹 박미석수석, 李대통령에 사의 표명
부동산 투기 의혹 박미석수석, 李대통령에 사의 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부동산 투기 및 서류조작 의혹을 받아온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비서관이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한 것으로 27일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박 수석이 어제 오후 류우익 대통령실장에게 사의를 표명했고, 류 실장이 오늘 이 같은 뜻을 이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국무위원 재정전략회의' 도중 류 실장으로부터 박 수석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보고를 받은 뒤 굳은 표정으로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박 수석은 26일 오후 류 실장에게 "억울한 점이 없진 않지만 내 문제로 인해 이 대통령과 청와대에 더 이상 누를 끼치고 싶지 않다"며 사의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4일 재산공개와 함께 부동산투기 의혹이 불거진 지 사흘 만에 사의를 표명한 셈이다.

이 대통령은 이르면 28일 박 수석의 사표를 공식 수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박 수석의 사표를 수리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수석은 지난 2월 말 임명 과정에서 제자 논문표절 의혹을 야기한 데 이어 최근 공개된 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에서 배우자 명의로 지난 2002년 매입한 인천국제공항 옆 영종도 논(면적 1천353㎡)과 관련, 부동산 투기 의혹과 함께 직접 경작을 하지 않고도 경작을 한 것처럼 `자경(自耕)확인서'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사퇴불가' 입장을 고수했던 청와대가 박 수석 문제를 매듭짓기로 한 것은 이번 재산 파문을 계속 방치할 경우 비판여론 확산에 따른 정치적 부담이 가중되는 것은 물론 `4.9 총선' 이후 본격 시동을 걸고 있는 국정 전반에 대한 강력한 개혁 드라이브에도 적지 않은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상황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수석을 사퇴시키지 않을 경우 위장전입 또는 농지법 위반 의혹 등으로 논란에 휩싸인 다른 수석들의 거취문제로까지 파장이 계속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감안했다고 관계자들은 지적했다.
한 관계자는 "집권 여당인 한나라당의 우회적인 사퇴압박도 청와대의 결단을 앞당기는 요인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이미 박 수석 등 사퇴의 불가피성을 여러 루트를 통해 청와대측에 전달했으며, 28일에는 당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사퇴 여부에 대한 당의 최종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었다.

청와대는 이 대통령이 박 수석의 사표를 수리하는 대로 후임 인선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청와대는 이번 재산 파문을 계기로 내부 인사검증에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앞으로 인사검증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선작업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관계자는 "사전 검증과정에서 논란이 될 부분은 미리 명쾌하게 해명하고 짚고 넘어갔어야 했다"면서 "청와대가 문제점을 뒤늦게 인지한 부분도 있는 분명히 있는 만큼 이번 파장을 계기로 향후 인사검증시스템을 점검,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심인성 이승관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