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정, 코로나19 선제검사 확대해야”
“제주도정, 코로나19 선제검사 확대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21일 논평

제주지역에서도 연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도내 시민단체가 제주도정에 코로나19 선제검사 확대 등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 준비위원회(이하 제주가치)는 21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정에 코로나19 선제검사 확대와 검사·치료 인프라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가치는 “코로나19 3단계 유행으로 전국에서 확진자가 가파르게 확산되는 시점에서도 원희룡 지사는 ‘핀셋방역’이라는 수사로 그럴 듯한 대책이 있는 것처럼 행세했다 며칠이 못가 그것이 무대책에 지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감염은 이미 현실이 됐고, 여기에 감염병 전담병원인 제주대학교병원 입원환자 중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도민의 불안은 극에 달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도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확산 억제와 치료 인프라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가치는 “지금까지 도내에서 사망자가 없었던 것은 노령과 기저질환 등으로 코로나19 취약계층에서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들 취약시설에 대한 검사 자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발견되지 않았을 뿐 감염 자체가 없다고 할 수 없다”며 “10개 요양병원과 68개 요양시설·요양원 입원 및 입소자들에 대해서 긴급하게 전수검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무증상 감염자를 포함해 코로나19 확진자의 몇 배에 이르는 감염자가 본인도 모르게 활동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며 “검사를 원하는 도민들은 누구나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선제적인 검사체제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선제적인 검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검사 장비와 인력을 하루 2~3000명 이상 검사가 가능한 수준으로 확충해야 한다”며 “선별진료소와 지역 보건소에서 이루어지는 검사 장소도 도내 여러 지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가치는 “코로나19 감염은 폭증하고 치료 인프라 현황은 깜깜이인 상황에서 도민들은 불안을 넘어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고 그 현황을 매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제검사로 조기에 감염자를 찾아낸다면 다음에 필요한 것은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는 치료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며 “비상 상황에 대비해서 의사를 비롯한 간호사 등 의료진의 준비사항 점검 여부도 도민들과 공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관과 의료진의 신뢰와 단합”이라며 “도민과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낼 대안을 모색하고 함께 실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