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서 백신 조기 도입 성과 내나
한미정상회담서 백신 조기 도입 성과 내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 대통령, 백신 협력 강화·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 계기 언급
‘백신 스와프’·기술 이전과 국내 생산 등 구체적인 협의 관심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미국 워싱턴DC에서 갖는 첫 정상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 백신 협력과 관련 구체적인 성과를 일궈낼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7일 한미정상회담과 관련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없이 시행하면서 일상 회복의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따라 백신 조기 도입을 통해 수급 문제를 해결하려 했던 백신 스와프’, 기술 이전과 국내 생산을 위한 기업 협의 등에서 성과로 이어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부는 백신이 대부분 하반기에 도입됨에 따라 비교적 여유가 있는 미국으로부터 백신을 빌려 5월과 6월 앞당겨 받고, 그 후 한국이 받을 물량을 미국에 돌려주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이에 앞서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 1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미 양국간 백신 도입 시기 조정에 대해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백신에 대한 원천기술과 원부자재를 가지고 있고 한국은 세계 2위 수준의 바이오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두 개를 결합하면 한국이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사적인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백신 문제에 대한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송 대표는 지난번 문재인 대통령이 백신 보유국이 인류 공동체를 위해 이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언론이 바이든 저격이다는 식의 표현을 쓴 것은 좀 협소한 시각이라며 오히려 문 대통령의 그 말씀 이후로 바이든 대통령이 지식재산권 일부를 포기하더라도 전체 백신을 공유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고 그런 방향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에 대한 아시아 생산기지로 만드는 사안에 대해 진전된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