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1년 앞으로...누가 입성하나
지방선거 1년 앞으로...누가 입성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지사선거, 원 지사 불출마로 후보군 우후죽순...예측불허 승부 예상
교육감선거, 이 교육감 도전 유력 속 대항마 관심...도의원선거 현역 맞대결 등
정당별 선거 준비 돌입 에정...국회의원 보궐선거 동시 실시 여부.대선 등 결과 영향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정당과 출마예정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질 전망이다.

특히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 선언으로 도지사선거 예비주자들의 행보가 앞당겨지고 있다.

▲ 4년 만의 지방선거=내년 지방선거는 6월 1일 치러진다.

제주에서는 도지사선거, 교육감선거, 제주도의회 지역구·비례대표 도의원선거와 교육의원선거가 동시에 진행된다.

또 현역 국회의원이 도지사선거에 뛰어들 경우 사퇴 시기에 따라 보궐선거가 동시에 실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특히 내년 3월 9일 대통령선거에 이어 5월 10일 대통령 취임 직후 지방선거가 실시, 대선 결과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이에 각 정당은 조만간 대선과 지방선거 기획단 등 조직 구성과 외부 인사 영입 등 선거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다.

▲ 무주공산 도지사선거 후보군 10여 명=재선인 원희룡 지사가 지난달 21일 내년 도지사선거 불출마를 전격 선언하고 대선에 올인키로 하면서 ‘무주공산’을 향한 주자들의 행보가 본격화되고 있다.

선거를 1년 앞둔 상황에서 예측불허의 승부가 예상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이 지방선거를 겨냥해 보폭을 넓히고 있다.

김태석 11대 제주도의회 전반기 의장(제주시 노형동갑)과 박원철 도의원(한림읍)도 출마 의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는 장성철 제주도당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현재 소속 정당이 없는 김의근 제주국제컨벤션센터 대표 이사,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장 출신인 문성유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도 앞으로 정당 선택 후 도전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원 지사에게 발탁됐던 고영권 제주도 정무부지사와 안동우 제주시장도 후보군에 오르고 있다.

정의당에서도 후보 선출을 염두에 둔 가운데 고병수 전 도당위원장, 고은실 도의원(비례대표) 등 경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박찬식 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상임대표도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출마 예상자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재선인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의 경우 도지사선거 선회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지만 교육감선거로 무게중심을 옮긴 것으로 회자되고 있다.

▲ 교육감 선거 구도=이석문 교육감이 3선에 도전장을 내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광수 전 제주도의회 교육의원과 고창근 전 제주도교육청 교육국장은 각각 재도전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여기에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부공남 위원장, 김장영·김창식 교육의원도 출마를 고심 중이다.

교육감선거는 이 교육감 대항마로 보수 진영의 후보 단일화도 관심사가 되고 있다.

▲ 도의원선거 향방은=지역구 도의원 31명 중 4명이 불출마 입장을 피력, 이들 선거구에서의 물밑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불출마 대상은 도지사선거를 염두에 둔 김태석·박원철 도의원을 포함해 좌남수 의장(한경·추자면), 안창남 문화관광체육위원장(삼양·봉개동)이다.

비례대표 도의원들도 대부분 지역구 출마 의지를 보이면서 현역 도의원간 당내 경선, 본선 맞대결 성사 여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의원선거 구도는 인구 변동에 따라 논의가 진행 중인 선거구 획정 결과도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