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광복절 등 나흘 추가로 쉰다
올해 광복절 등 나흘 추가로 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민주당, 6월 국회서 모든 공휴일, 대체공휴일 확대 개정 의지
서영교 행안위원장, 국민 72.5% 찬성 여론조사 결과 발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운데)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운데)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815일 광복절 등 모든 공휴일로 대체공휴일이 확대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1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6월 임시국회에서의 대체공휴일법 개정안 처리 의지를 피력했다.

이 개정안은 현재 설과 추석 등 명절과 어린이날에만 적용되는 대체공휴일을 다른 휴일에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개정안이 시행될 경우 올해 하반기에만 주말과 겹치는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성탄절 등 4일을 추가로 쉴 수 있게 된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사라진 빨간 날을 돌려드리겠다올해는 휴일 가뭄이라 할 정도로 공휴일과 주말이 겹치는 날 많아서 연초부터 한숨 쉬는 직장인들 많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주요 7개국(G7)2년 연속으로 초대를 받을 만큼 선진국이 됐지만, 여전히 노동자 근로시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두 번째로 길다대체공휴일 지정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체공휴일 법제화는 국민의 휴식권을 보장하면서 내수 진작 효과가 있고, 고용을 유발하는 윈윈전략이 아닐 수 없다민생의 휴일에 내수를 더하는 휴일 더하기 법으로 국민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날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서울 중랑구갑, 더불어민주당)은 대체공휴일 도입에 찬성하는 국민 의견이 72.5%로 나타났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여론조사는 티브릿지코퍼레이션에 의뢰,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12(응답률 2.0%)을 대상으로 지난 11~12일 전화자동응답(ARS) 조사(무선 100%)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대체공휴일 도입에 대해서는 72.5%(적극 찬성 48.2%, 소극 찬성 24.3%)가 찬성했고, 25.1%(소극 반대 15.0%, 적극 반대 10.1%)가 반대했다.

대체공휴일로 연령대별로는 40대가 월요일(54.7%), 70대 이상이 금요일(36.3%), 직업별로는 사무·관리·전문직이 월요일(60.2%), 생산·기술·서비스직이 금요일(36.6%)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대체공휴일이 내수 활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69.6%가 찬성, 반대(25.7%)보다 많았다.

국회=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