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선·지선...도민과 소통, 공명정대 최우선"
"내년 대선·지선...도민과 소통, 공명정대 최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혁진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신임 상임위원 인터뷰
12일부터 내년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선거 준비 빨라져
박 상임위원 "가짜뉴스 현혹 우려...슬기로운 미디어 리터러시"
"부정선거 의혹 모두 사실 아니 입증...선관위 신뢰와 지원 필요"
박혁진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신임 상임위원는 본지의 인터뷰에서 2022년 양대 선거를 화합과 희망의 선거,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정한 선거로 만들어나갔다는 의지를 전했다.
박혁진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신임 상임위원는 본지의 인터뷰에서 2022년 양대 선거를 화합과 희망의 선거,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정한 선거로 만들어나갔다는 의지를 전했다.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가 화합과 희망의 선거로 기억될 수 있도록 도민들과 소통하며 공정하고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박혁진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신임 상임위원은 11일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2022년 양대 선거를 화합과 희망의 선거,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정한 선거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지난 1일 취임한 박 상임위원은 중앙위원회 정보화담당관, 정보센터장, 세계선거기관협의회(파견), 정보자료국장 등을 역임했고, 사전투표·선거정보 통신보안망 관리기반 구축 등을 통해 최적의 선거관리시스템 조성을 주도한 선거정보관리 전문가로 불린다.

박 상임위원은 “내년은 양대 선거가 있는 매우 중요한 해다. 정보통신 발달로 유권자가 선거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증대됐지만 가짜뉴스와 같은 거짓된 정보에 유권자가 현혹될 수 있다는 것이 우려된다”며 “선관위에서 가짜뉴스 유포 등 온라인 선거범죄에 대응하는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지만 시민들이 가짜뉴스에 휩쓸리지 않고 선거·정치정보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해 사고하는 ‘슬기로운 미디어 리터러시’ 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제기되고 있는 부정선거 의혹 등에 대해 박 상임위원은 “그간 제기되었던 관내사전투표함 바꿔치기 의혹, 투표지분류기 부정선거 전자투표기 의혹, 사전투표조작 유포 등 모든 의혹에 대해 실제 시연 등 적극적인 해명을 통해 모두 사실이 아님을 해명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들의 의구심, 정치단체들의 압박 등 많은 갈등이 야기됐고, 선관위의 신뢰성에 타격을 받았다”며 아쉬움을 전했다.

박 상임위원은 “우리 위원회는 어떤 의혹도 적극적으로 해명할 수는 있지만, 그러한 불신보다는 선관위에 대한 신뢰와 지원으로 선관위가 더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선거관리, 국민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비상하기 위해 힘을 쏟아 부을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면서 “선관위는 공명정대가 최우선의 가치이며, 이를 수호하는 것의 우리 위원회의 의무이고 사명”이라고 역설했다.

박 상임위원은 “내년 양대선거를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제주의 선거환경을 반영해 최적의 선거관리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만18세 이상 선거권 확대에 따른 새내기 유권자는 물론 일반 유권자들이 올바른 선거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민주시민교육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상임위원은 특히 “입후보예정자들의 선거운동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하되 허위사실 공표, 매수·기부행위 등 선거질서를 어지럽히는 중대선거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초기부터 강력하게 단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