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주 제2공항 환경평가 보완 검토”...추진 가능성 열어
국토부 “제주 제2공항 환경평가 보완 검토”...추진 가능성 열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형욱 장관 “제주공항이 전 세계에서 제일 핫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해야”
국토부 관계자 “환경부 반려 사유, 보완 가능한지 검토 후 판단”...장기간 소요 예상

국토교통부가 19일 제주 제2공항 건설 계획에 대해 보완 검토 입장을 피력, 추진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이날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환경부의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에 대해 보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 등이 전했다.

노 장관은 공항을 짓는 데는 여러 요인이 있다국토부 입장에서는 항공 수요와 안전 문제가 중요하고, 환경 쪽에서는 환경훼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제주)지역 안에서도 위치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이해관계 접근이 다르다고 말했다.

공항처럼 대규모 시설이 들어가려면 (여러 요인 중) 어느 하나도 무시할 수 없다지역 내 여론도 (찬성과 반대가) 거의 반반으로 나눠진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어 환경 측면에서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제주공항이 전 세계에서 제일 핫하다. 김포공항에서 제주로 가는 노선이 세계적으로 운행량이 제일 많은 노선이라며 현재 코로나19로 수요가 주춤하지만, 수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면 현 상태로는 걱정이 된다.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공간 이동의 문제에 미리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환경부가 부동의한 게 아니다. 반려 사유를 검토하고 있다보완이 가능한지를 검토한 후 판단하게 될 것이라며 기술적으로 복잡한 게 많아 판단 시기를 예단할 수 없다고 언급, 정책 결정 시기가 장기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면서 지난 5일 공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거론, “2공항은 폐기된 것은 아니라며 환경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추진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20일 국토부가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반려했다.

반려 사유는 비행안전이 확보되는 조류 및 그 서식지 보호 방안에 대한 검토 미흡 항공기 소음 영향 재평가 시 최악 조건 고려 미흡 및 모의 예측 오류 다수의 맹꽁이(멸종위기야생생물 ) 서식 확인에 따른 영향 예측 결과 미제시 조사된 숨골에 대한 보전 가치 미제시 등이다.

국토부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반려 사유를 해소해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작성해 다시 협의를 요청해야 한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201511월 서귀포시 성산읍 일원 5457000를 예정지로 하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d 2021-08-20 10:50:52
이게 다 전라도 그지 깽깽이 민주당때문이다. 빨리 보완해서 재추진하라.

제주도민 2021-08-20 00:12:22
결과적으로 알뜨르비행장을 선택한다에 한표.

제주사랑 2021-08-19 16:52:50
가덕도 새만금 공항은 반려가 아니라 부동의 해라 이게 공정한 나라인가 원칙이 사라진 무능한 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