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섭 특별전 '70년 만의 서귀포 귀향'
이중섭 특별전 '70년 만의 서귀포 귀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중섭 특별전 전시회를 찾은 도민과 관광객들.
이중섭 특별전 전시회를 찾은 도민과 관광객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일가가 보유했던 이중섭 작가의 작품들이 마침내 도민들에게 공개됐다.

서귀포시는 5일 이중섭미술관에서 ‘이건희 컬렉션 이중섭 특별전-70년만의 서귀포 귀향’을 개최했다.

내년 3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특별전에는 그동안 대중들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섶섬이 보이는 풍경’과 ‘아이들과 끈’ 등 고 이건희 회장 유족이 기증한 유화 6점, 수채화 1점, 은지화 2점, 엽서화 3점 등 12점의 원화가 전시됐다.

이와 함께 원화의 이미지를 활용한 미디어아트를 비롯해 이중섭 작가의 삶과 작품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연대기, 이중섭미술관의 발자취 등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전시된 작품 중 ‘섶섬이 보이는 풍경’과 ‘해변의 가족’, ‘아이들과 끈’은 이중섭 작가가 한국전쟁 당시 피난 온 후 가장 행복한 시간을 보낸 서귀포와의 인연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날 가족과 함께 전시회를 관람한 김희숙씨(37)는 “이중섭의 작품은 황소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다양한 작품을 보게 돼 즐겁다”며 “아이들을 주제로 한 작품들은 익살스럽고, 풍경화는 당시의 고즈넉한 느낌이 잘 살아있는 등 다양한 화풍에 흠뻑 빠져들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특히 김씨는 “미술관 옥상에서 섶섬을 바라볼 수 있었는데 전시된 작품인 ‘섶섬이 보이는 풍경’과 같은 구도여서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었다”면서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강윤숙씨(53)는 “새로운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지만 전시회 구성 자체가 매우 잘 돼있어 즐겁게 관람할 수 있었다”며 “이번 전시가 제주의 다양한 문화활동이 더욱 활발해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혼자 제주로 여행을 왔다는 윤여훈씨(28)는 “평소에 전시회를 자주 찾는 등 미술에 관심이 많다”며 “지나가다 우연히 특별전이 열리는 것을 알게 돼 찾아왔는데 사전예약을 해야 하는 줄 몰랐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번 특별전은 무료로 진행됐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서귀포시는 관람 인원을 시간당 20명씩, 하루 160명으로 제한하고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이중섭 作, 섭섬이 보이는 풍경.
이중섭 作, 섭섬이 보이는 풍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