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제주, 세계 최고의 국제자유도시로 발돋움시키겠다”
윤석열 “제주, 세계 최고의 국제자유도시로 발돋움시키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대선 주자에게 듣는다(15) ‘관광청’ 제주 신설...전문적이고 통합적인 관광정책 제시
국책 사업인 제주신항만 건설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
제2공항, 반드시 필요한 사업...피해 예상 지역엔 특별지원대책 추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20일 “무분별한 성장 위주의 개발에서 벗어나 제주의 바람과 돌 그리고 햇볕 하나하나가 사람과 어우러져 성장 동력을 빚어내고, 그 가치가 미래에 닿을수록 빛나는 세계 최고의 국제자유도시로 발돋움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제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제주 발전을 위한 핵심 공약을 제시해달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번 인터뷰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서면(이메일)으로 진행됐다.

윤 후보는 이를 위해 우선 “관광분야 업무를 ‘관광청’으로 일원화해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관광정책을 제시할 기관을 세계의 보물섬 제주에 신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고품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관광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전기차배터리와 태양광 패널 등 미래폐자원 및 폐플라스틱·비닐 재활용 산업을 육성하겠다”며 “다 쓴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는 등 이차전지 산업 선도도시로 육성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현재 차질을 빚고 있는 제주 순환자원 혁신클러스터 조성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이와 함께 “국책 사업으로 선정된 후 2년이 지나도록 답보 상태에 놓여있는 제주신항만 건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5년 평가에 대해서는 “제주특별법 제정 당시 예정했던 자치분권이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다”며 “필요한 재정권을 확보해 원래 목표로 했던 수준의 자치 분권을 확실하게 가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아울러 “특별법 제정 이유가 중앙정부의 규제 권한 내에서 제주 개발을 하다 보니 너무 동떨어진 게 많다”며 “제주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개발할 수 있도록 법 시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2공항 갈등 해결 방안에 대해서는 “제주 제2공항은 제주 미래비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전제하고 “제주 경제 발전의 중대한 모멘텀으로 작용해 접근성, 경제성 등을 세밀하게 분석해야 하고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어 “제주도민의 의사를 최우선 존중해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하겠다”며 “공항 건설로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특별지원대책을 마련하는 등 갈등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대통령으로 윤 후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26년의 공직 생활 동안 법과 정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구현하는 일에 주력해왔고,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소임을 다하면서 검찰이 국민을 위한 기관이 되도록 노력해왔다”며 적임자임을 자부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공정과 법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겪은 권력의 온갖 탄압은 국민이 이미 보신 바대로이다. 그래서 공직 사퇴 이후에도 끊임없는 성원을 보내주셨다”며 “이는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리고 법치를 부정하는 세력이 더 이상 집권을 연장해 국민에게 고통을 주지 않도록 정권을 교체하는데 앞장서라는 뜻이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얼굴 2021-11-14 03:16:49
제주 포화 상태 걱정하는 사람들 보면 어의가 없어,
길거리에서 얼굴 마추칠 걱정 없어 얼굴 부디치기 해야지?
윤은 무슨 관광도시 운운하는지 매우 궁금하다. 아니 김대중, 노무현 비판해 왔던 분이 느닸없이
이상한 말 하는지? 뭘 알고 하는 소리인지? 국제자유도시 그 법만 아는 건지? 그래도 아주 좋아, 매우좋아... 매우매우 좋아, 아주 봏아

아무리 2021-11-14 03:10:37
제주 관광에 사람들 집합 장소로 만들겠다. 아주 좋아 매우 좋아,
관광세도 만들자? 쓰레기 도시로 가자?
노름판 도시로 만들자 이거죠?
카지노 섬도 좋아, 슬러트 머신 기계도 좋아, 무진장 사람만 오라 해,
사람으로 꽉 매꾸는 섬이 좋아 아주 좋아
너무도 기쁜 소식에 감탄한다. y예스, 콩콩콩 숨소리 들리네

참단관광도시 2021-11-14 03:05:50
촘촘히 생각해도 어렵다. 첨단(참단) 관광도시라 뭐요, 싱카퐁, 홍콩인가?
괌도 아니고, 하와이, 쓰시마, 아닌 것 같고,
아, 평양 관광도시구나? 오케이 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