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유동규 압수수색 전 통화상대는 李수행비서였던 백종선"
원희룡 "유동규 압수수색 전 통화상대는 李수행비서였던 백종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유동규 창밖에 던진 휴대폰, 정진상·백종선의 지인이 가져가"
"CCTV에 얼굴이 안나오는 각도로, 우산까지 쓰고와 폰 집어가"
경찰 "확보한 증거와 수사내용에 부합하는 사실 없어" 부인
국민의힘 원희룡 중앙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이 지난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원희룡 중앙선대위 정책총괄본부장이 지난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은 지난 16일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검찰이 압수수색 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성남시장 재임 당시 수행비서인 백종선씨와 통화했다고 밝혔다.

원 본부장은 또한 지난 9월 29일 검찰의 압수수색 당시 유 전 본부장이 창밖으로 던진 휴대전화를 가져간 사람은 “정진상 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 및 백종선 씨의 지인”이라고 주장했다.

원 본부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압수수색 당시) 정 부실장 외 이 후보 최측근이 관여돼 있다고 폭로했었다. 그게 백종선씨”라고 밝혔다.

앞서 원 본부장은 유 전 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 전 이 후보의 측근과 두 시간 동안 통화했다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주장한 바 있다.

원 본부장은 “백씨는 당시 정진상과 통화했고, 유동규와도 연락을 취했다”면서 “구체적인 형태와 방법에 대해서는 경찰 포렌식 내용에 담겨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 전 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 당시 창밖으로 집어던진 휴대전화를 가져간 사람에 관련, “정 부실장 및 백씨 지인이 가져갔다. CCTV에 얼굴이 안 나타나는 각도로 우산까지 쓰고 와서 폰을 집어갔다”고 했다.

원 본부장은 “휴대전화를 던지고 주워가는 증거인멸과 부장검사 출신을 (변호인) 선임하고 유 전 본부장에게 붙이는 일들이 진행됐다”며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압수수색과 체포 이후에 대한 대비책이 진행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김씨라는 한 시민이 휴대전화를 가져다준 것으로 하지만, 저희가 파악한 것과 다르다”며 “정 부실장 휴대전화도 조사하지 않고, 백씨도 조사하지 않는다. 이러고도 수사를 한다고 할 수 있느냐”고 했다.

이와 관련, 경찰은 원 본부장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공식 입장을 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원 본부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도한 기사와 관련해 문의가 많아 알려드린다”며 “해당 기사 내용에는 경찰에서 현재까지 확보한 증거와 수사 내용에 부합하는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경기남부청은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 해 조사하고 있다.

한편 원 본부장은 이날 대장동 분양대행업체가 남욱 변호사 등에게 건넨 43억원과 관련한 내용증명 및 부속서류도 공개했다.

원 본부장은 “분양대행을 하게 될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외사촌동생, 토목업자로부터 각각 23억원, 20억원씩 대장동 사업자 로비자금 43억원을 조성해 이 자금이 유동규에게 전달돼서 이재명의 선거비 및 변호사비용, 기타 정치자금에 쓰여진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원 본부장은 이렇게 조성된 43억원 중 2억원은 극단적 선택으로 사망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에게 환경영향평가 관련 로비자금으로 전달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은 43억원 사용처를 당장 수사해서 남욱에 대해 알선수재 혐의를 조사하고 이 돈을 받은 유동규, 이재명 주변 관계자를 모두 수사해 처벌해야 한다”며 “유동규를 비롯한 나머지에 대해 알선수재 상대방을 모두 수사해서 이재명을 위해 쓰인 선거자금 등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좌동철 기자 roots@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