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일자리가 사라진다
알바 일자리가 사라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함성중 논설위원

문재인 정부는 취임 첫해부터 사회적 약자를 위한다는 논리로 최저임금 인상에 가속 페달을 밟았다. 하지만 이 정책에 환호한 건 잠시다. 곧바로 눈물이 돼 돌아왔다. 최저임금 상승률이 해고율로 둔갑하는 비극이 벌어진 탓이다.

올 한 해 중소기업 위주로 약 13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게 중소기업중앙회의 추산이다. 아르바이트 일자리의 주요 공급처였던 편의점들조차 무인점포로 대응하는 중이다. 연례 행사가 된 이른바 ‘실직(失職) 공포’다.

그래선가 요즘 치킨집이나 편의점 계산대에 나이 든 사람이 서 있는 게 부쩍 늘었다. 십중팔구 가게 주인이지만 표정이 밝지 않다. 알바생이라고 다르지 않다. 주인은 생업 걱정이요, 알바생은 주인 눈치를 살핀다. 최저임금이 계속 오르면서 보게 된 일상의 자화상이다.

▲아르바이트는 직업을 갖기 전에 임시 고용돼 하는 일이다.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청년층을 중심으로 알바 등 일용근로자 수가 큰 폭으로 줄었다는 소식이다.

통계청 고용 자료를 보면 작년 말 전체 취업자 중 일용근로자는 123만8000명으로 전년 대비 17만명 넘게 감소했다.

그중 청년층이라고 할 수 있는 20∼30대 일용근로자가 다른 연령에 비해 1년 새 가장 큰 폭인 10만3000명이나 줄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청년층을 고용하는 자영업자가 한계 상황에 직면한 것이다. 대면 서비스업이 그만큼 줄었다는 의미다. 업황이 언제 회복할지 모르기에 고용 인원을 줄이거나 아예 무인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알바 일자리 감소가 고착화 추세에 접어들 수 있다는 전문가 진단은 위기 그 자체다.

▲올 최저임금은 지난해보다 5.1% 올라 시간당 9160원이다. 주휴수당을 포함하면 최저임금이 1만원을 훌쩍 뛰어넘는다. 자영업자로선 쪼개기 알바나 무인 주문기 등 차선책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의 ‘비정규직 제로화’ 정책에도 작년 말 비정규직 근로자 수가 줄어들기는커녕 800만명으로 되레 늘었다. 전체 임금 근로자의 38.4%로 역대 최대 기록이다. 청년들이 성장사다리를 잃고 정부의 파트타임으로 내몰리는 셈이다.

임금이 오르면 좋다는 건 두말할 나위 없다. 허나 업주가 감당하지 못하면 일자리가 사라지니 재앙이나 마찬가지다. 알바 희망생들이 오늘도 거리를 떠돌고 있다. 청년이 쓰러지면 미래가 없다는 금언을 곱씹을 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