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뀐 방역체계 우리도 모르는데 도민들은 어떻겠나”
“바뀐 방역체계 우리도 모르는데 도민들은 어떻겠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보건복지위, 11일 보건복지국 업무보고서 김경학.이승아.양영식 등 홍보 강화 주문

오미크론의 빠른 확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위험군 관리 및 중증 예방을 목표로 지난달 말부터 방역체계가 자율적 재택관리 체계로 전환됐지만 도민들은 정보를 잘 몰라 혼선이 많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올해 제주도의 주요 업무보고가 진행 중인 가운데 지난 11일 열린 제402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 더불어민주당·제주시 연동갑) 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체계 전환에 따른 홍보 부족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은 “방역 관련해서 정부 목표가 중증환자와 사망을 최소화하고 일반 의료체계로 전환하는데 정작 도민들은 내용을 잘 모른다. 뉴스 등을 보면서 대략 60세 이상은 PCR 검사를 하고 그 이하는 자가진단 키트를 이용하는 부분부분 파편적으로만 알고 있다”며 홍보 강화를 주문했다.

이어 “현재 방역인원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유관기관이나 의용소방대, 자율방재단 등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해 바뀐 방역체계를 잘 모르는 도민들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오라동)은 “이전 방역체계는 확진이 될 경우 보건소에서 알아서 해주는 시스템이라면 지금은 1부터 10까지 알아서 해야 한다”며 “도민들은 어디에 문의해야 하는지, 우리 동네 병원이 어디인지 찾기도 힘들다. 검색을 하면 저 조차도 찾기가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민들 대다수가 제주안심코드 앱을 설치하고 있다. 안심코드가 무용지물이 되지 않기 위해선 이를 잘 활용해 도민들이 답답해하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거나 대응해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영식 위원장도 “방역체계 전환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서 도민들이 대처 방법을 모르고 있다”며 “재택치료자와 가족을 비롯해 혼선이 야기되고 있어 적절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오늘 내일 정책이 다르다. 행정보다도 더 빠르게 중앙에서 정책을 발표해버리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