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朴전대표 회동 `3주 물밑작업'
李대통령-朴전대표 회동 `3주 물밑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 중진의원들, 李대통령에 잇단 건의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10일 회동은 이미 지난달 하순께부터 물밑에서 사전 조율작업이 시작돼 약 3주만에 성사된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총선 직후 이른바 `친박 복당' 문제를 놓고 당내 불협화음이 커지면서 청와대 내부에서 회동 필요성이 제기됐고 박 전 대표측에도 이런 메시지가 전달됐으나 시기와 의제 등에 대한 양측간 `기싸움'으로 진통을 겪은 끝에 결국 박 전 대표의 해외 출장 전날 회동이 이뤄지게 된 것.

더욱이 이런 와중에 청와대 수석비서관 재산공개 파문과 광우병 논란이 이어진 것도 회동이 늦어진 이유가 됐다는 후문이다.

여권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청와대에서 박 전 대표측에 처음 회동을 제안한 것은 2~3주전 쯤"이라면서 "그러나 박 전 대표가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7월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으니 측근들을 복당시켜 달라'고 요구하면서 회동 추진이 일시 중단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청와대 정무라인에서 회동 의사를 타진했으나 박 전 대표에게 메시지가 직접 전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는 등 양측간 소통이 매끄럽지 못한 측면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후 청와대가 박미석 전 사회정책수석의 자진 사퇴 등 내부 문제로 어수선한 가운데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간 회동의 `불씨'를 되살린 것은 강재섭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중진 의원들.

지난 1일 김형오 의원이 청와대에서 이 대통령과 독대하면서 회동 필요성을 제기한 데 이어 지난 2일에는 강재섭 대표도 정례 당청회동에서 이 대통령과 독대시간을 갖고 "박 전 대표가 호주 방문을 위해 출국하기 전에 한번 만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차기 당대표 유력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되는 박희태 의원도 이 대통령과 만나 박 전 대표와의 회동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박 의원은 "(회동에 대해) 전혀 몰랐다"고 부인했다.

이후 청와대측 박재완 정무수석, 박 전 대표측 유정복 의원이 지속적으로 서로 연락을 주고 받으며 회동 시기와 의제에 대해 논의했고, 지난 8일 오전 류우익 실장이 직접 박 전 대표측에 전화를 걸어 확답을 받아냄으로써 2주일의 `작업'이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동 시기에 대해서는 박 전 대표의 호주 출국전이라는 공감대가 양측간에 이미 오래전부터 형성됐었다"면서 "그러나 무산 가능성에 대비해 회동이 비밀리에 추진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와 박 전 대표측은 회동 일정을 이날 공식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앞서 8일 오후 언론에 보도되자 서로 상대방을 겨냥, "언론플레이를 했다"며 책임전가에 나서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철저하게 보안을 지키면서 회동을 추진했는데 정보가 유출돼 당혹스럽다"고 말했으며, 박 전 대표측 한 의원은 "우리 쪽에서는 이에 대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청와대측에서 광우병 논란을 상쇄하기 위해 회동 사실을 흘린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김경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