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컨트롤타워 '관광청' 제주 신설 '주목'
관광산업 컨트롤타워 '관광청' 제주 신설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공약 5회】 문체부 산하 독립외청 ‘관광청’ 제주 설치
관광산업 관리하는 정부 부처가 여러 부서로 나눠져 있어 일관성.전문성 떨어져
정부조직법 개정 선결 과제...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등 현안 맞물려 조직개편 관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해 10월 경선 후보 시절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관광청 제주 신설을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해 10월 경선 후보 시절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관광청 제주 신설을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약으로 내건 관광청 제주 설립의 실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윤 당선인은 제주 유세와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독립외청인 ‘관광청’을 제주에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당선인은 “관광산업을 관리하는 정부 부처가 여러 부서로 나눠져 있어 일관성이 없고 전문성이 떨어진다”며 “관광청을 설립, 제주에 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광청 신설’을 통해 풍부한 생태환경과 해양자원을 가진 제주를 첨단기술과 융합해 고도화된 국제관광도시로 재탄생시키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관광 서비스, 제주 관광 디지털 플랫폼 통합 포털화, 관광 스타트업 육성 등 스마트관광 구현도 제시했다.

실례로 1964년 설립된 싱가포르관광청은 정부 부처 산하로 국가 여행산업을 총괄하는 조직이다.

해외 관광객 유치는 물론 컨벤션·회의·전시 개최를 지원하며, 코로나 종식 후 관광산업 개편을 주도하고 있다.

일본은 2008년 차관급 인사를 청장으로 임명하는 관광청을 설립했으며, 그 아래 집행기구로 일본국제관광진흥기구(JNTO)를 두고 있다.

일본관광청은 정부 주도의 관광정책이 아닌 민간과 지방자치단체와 유기적으로 협조한 결과, 2016년 연간 관광객 2404만명, 2017년에는 2977만명으로 사상 최다를 기록하며 일찌감치 유치 목표를 뛰어넘었다.

우리나라는 관광정책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다 보니 산업적으로 접근하는 데 제약이 따르고 있다. 또한 정부 부처와 지자체에서도 제각각 관광정책을 내놓다 보니 시너지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관광청을 신설하려면 정부조직법 개정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정부조직법 개정은 윤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등 각종 현안과 맞물려 있어서 조직 개편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제주지역의 경우 관광정책을 주관하는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국을 중심으로 제주관광공사, 제주도관광협회, 제주컨벤션뷰가 전문성을 갖고 각자 개별 업무를 수행하면서 관광청 신설에 따른 기관 통합도 난항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광청이 단순히 제주에 설립되는 상징성에서 벗어나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해내면서 관광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약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제도 개선, 예산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조아 2022-03-17 14:08:36
제주 뽑아 먹겠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