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틱낫한 스님
인터뷰 - 틱낫한 스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남.북한 사람의 가슴에는 형제라는 씨앗이 깃들어 있습니다. 그 씨앗에 물을 줄 수 있다면 한반도에 평화를 싹틔울 수 있을 것입니다."

프랑스 보르도에서 수행공동체 '플럼 빌리지'를 이끌며 세계적인 '영적 스승'으로 존경받고 있는 틱낫한 스님(77)이 방한 첫 일정으로 18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었다.

문답에 앞서 스님은 독송을 함께 하자고 취재진에 제안했다. 좌복(방석) 위에 앉은 스님과 동행한 비구.비구니 15명은 일제히 합장한 채 산스크리트어로 '나무 관세음보살'을 10여 분 동안 명호했다.

스님은 문답 중간중간 앞에 놓인 차를 입에 가져가거나 설명을 하기 위해 손을 움직여 보였다. 잠시 일체의 동작을 멈추고 들숨과 날숨의 호흡을 느껴보자면서 "숨을 들이쉬며 마음을 가다듬고, 내쉬며 공경하는 마음을 생각합니다"라며 주문을 외기도 했다.

그런 동작 하나하나는 느린 영상을 보는 듯했다. '깨어 있기'(mindfulness)를 통해 자신의 움직임을 일일이 관찰하는 것으로 보였다.

다음은 일문일답.

-진정한 평화를 얻을 수 있는가.

▲나는 정치인이 아니고 승려일 뿐이다. 평화와 전쟁은 수행의 주제이다. 우리 안에 평화의 기운이 있다면 바깥의 평화를 일굴 힘이 있는 것이다. 우리는 말은 하지 않지만 일상에서 평화롭게 살기를 원한다. 매일의 삶 속에서 평화의 싹을 틔우려 한다. 수행을 통해 우리 안의 고통과 화를 변화시킬 수 있다. 나의 수행 프로그램은 우리 안의 평화를 찾아 세계와 나눌 수 있는 법을 가르쳐 행복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집단과 개인, 가족, 나라마다 진정한 평화가 가능하다고 믿는다. 다른 사람의 평화를 위해 우리 안의 평화를 먼저 얻어야 한다.

-미국의 이라크 침공 계획으로 세계가 전쟁의 위기에 직면했는데.

▲조지 W 부시와 토니 블레어는 정치로는 단련됐지만 평화를 어떻게 만드는지는 수행하지 않은 분들이다. 확신하건대 정치적 행위와 삶 속에도 정신적 측면이 있어야 한다. 정치인이 화와 두려움이 가득하다면 어떻게 평화를 이룰 수 있겠나. 미국과 유럽의 나라들은 두려워하고 확신하지 못한다. 그들은 한쪽은 신, 한쪽은 악마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하고 있다. 미국이 이라크전을 개시하면 머지않아 다른 형태의 전쟁과 고통이 미국에 돌아갈 것이다. 베트남 전쟁에서 베트남 민중이 고통받았지만 미국과 미군들도 목숨을 잃고 고통받았다. 전쟁을 일으키는 고통은 미국민에게 고통으로 되돌아온다. 프랑스와 독일이 전쟁에 반대한 것은 그 전쟁으로 인해 겪게 될 고통을 알기 때문이다.

-한반도에도 전쟁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데.

▲두 개의 한국은 어머니가 같은 형제이다. 전쟁이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은 당연하다. 북핵의 위기 속에서도 형제애가 있어 지혜롭게 문제를 풀 수 있다. 누군가 내 형제를 때리면 내가 그것을 막고 도와야 하는 것은 도리이다. 형제로서 남한이 먼저 '싸우지 말자'고 제안하라. 남한은 북한에 "너는 나의 형제이며 어떠한 외부의 공격에서도 최선을 다해 보호해주겠다"(You are my brother and I will do my best to protect you)고 자비롭게 천명해야 한다. 그것은 정치적 선언이 아니라 휴머니즘에 입각한 선언이다. 남북은 대화를 시작하라. 북한 주민이 굶주리는 데도 북이 핵개발에 군비를 들인다면 이는 두려움 때문이다. 동포.형제애로서 돕겠다고 선언하면 그만큼 두려움이 줄어들 것이다. 또 우리 마음 안의 평화와 통일의 기운을 견고히하는 일이 선행돼야 한다.

-현대인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고 있는데.

▲우리가 어떤 상황을 깊이 성찰하고 이해한다면 우리 안의 화나 두려움의 희생자가 아니다. 우리 안 자비의 씨앗에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이 늘 '깨어 있기'를 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가능하다. 운전하거나 식사하거나, 설거지하거나, 지하철을 타고 가거나 할 때 항상 마음 챙기기 수행이 가능하다. 한 잔의 차를 마실 때도 마음을 챙기면서 마신다면 그 순간 그윽한 깊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불교는 무엇인가.

▲불교는 살아 있는 실체이다. 항상 변해야 한다. 그 시대의 변화 욕구를 읽고 이를 수용.부응하기 위해 변해야 한다. 서구에서는 불교를 수행으로 받아들인다. 교인이 아니라도 불교 수행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선불교는 모두 받아들여 수행할 수 있도록 새로워져야 한다.

스님은 열여섯 살에 선불교에 입문했으며 1961년 미국으로 건너가 컬럼비아대학 등에서 비교종교학을 가르쳤고 1967년 마틴 루터 킹 목사에 의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받았다.

베트남전 당시 서구에서 벌인 반전운동으로 사이공측의 미움을 사 1973년 프랑스로 망명, 보르도 인근에서 '플럼 빌리지'를 창설해 '마음의 평화'에 이르는 수행법을 전파해왔다.

지난 16일 내한한 스님은 동행한 16명의 승려, 7명의 재가수도자와 함께 19박20일을 머무는 동안 '전국민 평화염원 걷기명상'(22일)을 비롯한 20여 건의 바쁜 일정을 소화하며 평화와 상생, 자비의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