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게 치솟는 물가, 민생 대책은 있나
무섭게 치솟는 물가, 민생 대책은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지역 소비자물가가 2개월 연속 5%대를 넘으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10월 이후 13년여 만의 최대 상승 폭이다.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국제유가와 식재료·원자재 등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물가에 직격탄이 되고 있다.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지만 그래도 손을 놓고 있어선 안 된다.

물가는 이미 위험수위다. 호남지방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5.5% 치솟았다. 지난해 11월 4.3%, 12월 4.4%, 올 1월 4.6%, 2월 4.5%, 3월 5.1% 등 7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물가 상승은 석유류 등 공업제품과 서비스 가격이 주도했다. 등유 61.2%, 경유 39.7%, 휘발유 23.5% 각각 뛰었다. 서비스 물가도 외식비(16.5%), 보험료(10.3%), 국제항공료(16.2%) 등 줄줄이 올라 지역경제를 압박하고 있다.

여기에 제주지역 공공요금도 들먹이고 있다. 지난 1월 상하수도 요금이 각각 5%, 10% 오른 데 이어 내년 이후에도 순차적 인상이 예고돼 있다. 음식물폐기물 수수료도 오는 7월부터 인상된다. 특히 버스요금과 택시비 현실화 방안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용역이 진행 중이거나 예정돼 있다. ‘오르는 것은 물가, 안 오르는 건 월급’이라는 푸념이 나올 만하다.

물가 안정은 서민경제 유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과제다. 그럼에도 지금 제주는 총체적 위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19 여파에 소득 감소, 고물가 부담 등 삼중고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기업 유치가 어렵고, 변변한 일자리도 없다 보니 인구는 자연감소세로 돌아섰다. 그런 분위기에 휩쓸려 자칫 고물가 흐름이 고착화하지 않을까 걱정이다.

물가는 당분간 고공행진을 이어갈 거란 전망이 유력하다. 고유가 부담 등 시급한 과제부터 하나씩 풀어가야 한다. 유류세 30% 인하분과 농축수산물 수급 조절 등이 반영될 때 민생에 숨통이 트일 것이다. 물가가 폭등하면 당장 서민의 일상을 위협한다. 정부와 도 당국은 더 늦기 전에 물가 안정을 도모하는 과감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