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토불이 정신과 제주교육
학토불이 정신과 제주교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성국, 시인·교육학박사/ 논설위원

최근에 세계적으로 우리의 문화 예술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보면서 깨달은 점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K-방역, K-팝, K-트롯 등, 그런가 하면 방탄소년단, 영화 오징어게임, 기생충, 그 외에도 다양한 부문에서 우리의 문화 예술 활동이 세계적으로 한국의 위상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동안 우리의 문화적인 유형이 서구나 미국 중심인 대외 지향적으로 흐르더니 최근에 들어서는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들이 한국문화의 중심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세계적으로 뻗어나가는 모습에서 큰 자긍심을 갖게 된다. 한국학의 연구를 활발히 하여 세계문화와 접목시키는 작업을 하기도 하고, 우리의 것을 세계에 알림으로써 우리 고유의 문화가 세계를 선도하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한국문화의 세계화는 주변의 나라에 큰 자극을 주게 되었고 중국이나 일본 등에서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폄하하고 인정하지 않거나 오히려 자기들이 원조라고 우기는 경우도 종종 접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우리의 김치문화이며 최근에는 우리 고유의 한복마저도 중국에서는 자기들의 고유의 옷이라고 우겨대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그만큼 우리의 문화가 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방증인 셈이기도 하다.

그동안 한국학의 발굴을 통하여 우리의 전통을 지켜 나가고 근래에는 우리 제주에도 제주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다.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가장 큰 관심은 우리 자신의 인생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는 우리의 나라, 즉, 한국이며 또한 내가 살고 있는 제주이다. 따라서 발전 한국의 미래상과 제주의 미래를 그려 보려면 제일의 사업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가치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도록 지도하는 훌륭한 교육 설계와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신토불이가 몸과 땅은 둘이 아니라는 뜻으로, 자신이 사는 땅에서 나는 것을 먹어야 체질에 잘 맞는다는 말이라면, 학토불이란 학문에 있어서도 전통과 역사를 소중하게 여기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것이 학토불이의 원 뜻이다. 즉 교육에 있어서도 우리의 전통과 역사를 소중하게 여기고 이러한 바탕위에서 교육이 이루어 질 때 교육도 빛을 발하게 된다는 뜻이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고 하듯 가장 제주적인 것이 한국적이고 세계적인 것이다.

현재 제주교육이 각종 지표에서 전국을 상회하는 최고의 교육지수를 차지하고 있는 점은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척박한 자연 환경 속에서도 인내와 긍지로 살아온 선대들의 끊임없는 교육에 대한 열망과, 도서라는 한계를 견뎌내며 불리한 여건에도 중앙이나 대도시를 능가하는 강인한 정신으로 도전해온 우리의 교육 관련자들이 이루어낸 학교교육의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그야말로 제주인의 체질에 맞는 제주 특유의 정신으로 이루어낸 학토불이 정신의 교육 리더십이 배어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전통적인 냥정신과 개척정신이 우리의 고유 정서라면 이것이 제주인의 정신적인 삶의 지표이고 교육정신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교육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을 반영해야 한다. 제주 사회의 요구는 교육에 있어서 커다란 요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제주 교육도 지나온 역사의 흐름 속에서 그 정신을 오늘에 재조명하고 제주인의 삶과 관련된 교육전통과 정체성을 재정비하여 제주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학토불이의 정신 유산으로 승화시키는 일이 우리가 해야 할 과제가 아닐까.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니유니 2022-05-18 09:42:20
제주인의 정체성 유지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