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발 학력 격차, 해결 대책 서둘러야
코로나발 학력 격차, 해결 대책 서둘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코로나19 사태로 지난해 중·고교생 주요 과목 학력이 전반적으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부가 14일 발표한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보면 고2 학생 중 기초학력에 미달한 학생 비율이 늘었고, 중3 역시 기초학력 부진율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는 회복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정도 상황이면 공교육의 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전국 중3과 고2 학생의 3%를 표집해 국어·수학·영어 3개 주요 과목의 학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평가 결과 고2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국어 7.1%, 수학 14.2%, 영어 9.8%에 달했다. 학업성취도 평가가 표집평가로 전환된 2017년 이후 최악이라니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중3도 전반적으로 하위권은 늘고 중상위권은 줄어 걱정스럽긴 마찬가지다.

코로나19로 인한 학력 저하는 예견된 일이었다. 더구나 고교생 7명 중 1명꼴로 수학을 포기한 ‘수포자’라니 국가적으로도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 학력은 한번 처지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따라잡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특히 취약계층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높이는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평가로 진행되다가 2017년 ‘학교 서열 매기기’라는 논란 속에 표집평가로 전환됐다. 하지만 이 방식으론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6·1 지방선거에서 보수 교육감들이 약진하면서 전수조사의 필요성이 나오는 건 그래서다. 제주지역도 김광수 당선인이 선거 기간 전체 학생의 학력진단 도입을 강조해온 만큼 전수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공교육 위기는 해묵은 문제다. 일상 회복으로 가는 맨 앞에 교육 정상화가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 그러한 대책으로 교육부는 오는 9월부터 희망하는 학교에 한해 평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그럴 경우 공개 범위를 학생·학부모·교사 등 당사자로 한정해 시험 결과가 등수를 매기는 서열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의 학력 신장을 위해 모든 교육 역량을 한데 모아야 할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