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공약 구체화···4·3명예회복·진상규명 실시
4·3 공약 구체화···4·3명예회복·진상규명 실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 4·3미래 정책과제 마련 위한 원탁회의
"4·3희생자 유족 소외없는 보상···가족관계 실태조사 용역 실시"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위원장 송석언)는 23일 제주문학관에서 ‘4·3 미래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위원장 송석언)는 23일 제주문학관에서 ‘4·3 미래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당선인이 내세운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차질없는 진정한 제주4·3명예회복과 진상규명,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유적지 보전·정비,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등이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다함께 미래로 준비위원회(위원장 송석언)23일 제주문학관에서 ‘4·3 미래 정책과제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원탁회의에서 강병삼 준비위 도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4·3 공약과 향후 추진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강 위원장이 제시한 추진과제는 차질없는 제주 4·3 명예회복·진상규명 추진 제주4·3교육·홍보 및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추진 제주4·3 유적지 보전 및 정비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 등이다.

강 위원장은 오영훈 당선인이 4·3희생자 유족에 대한 소외없는 보상을 강조한 만큼 4·3가족관계 실태조사와 개선방안 용역, 유족회 의견 반영과 보완입법을 추진해 희생자에 대한 개별보상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4·3수형인 직권재심으로 조속한 명예회복을 지원하고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인적·물적 피해 및 연좌제 피해, 미국의 역할과 책임규명 등 추가적 진상조사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주4·3교육·홍보 및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추진과 관련, 강 위원장은 제주4·3전국화, 세계화를 위한 제주4·3홍보, 문화예술, 국제심포지엄 등 기념 사업을 지속 추진해야 한다또한 4·3세대 전승을 위한 4·3연구자, 문화예술가 차세대 인력 육성, 지원이 필요하고 정부자료와 희생자 자료 등 35000여 건을 수집·분류·정리해 세계기록유산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에서는 4·3의 정의로운 회복이 원활히 이뤄지기 위해서는 배제된 사람들을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허영선 제주4·3연구소장은 희생자임에도 희생자로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가장 중요한 이 문제를 외면해왔다. 온 도민을 위한 4·3의 명예로운 회복을 위해서는 차기 도정에서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희범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희생자에서 제외된 사람들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 가장 중용하고 절박한 질문이라며 정의로운 해결이 어떤 것인지 명확하게 답을 찾기 위해서는 희생자에서 제외된 사람들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