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오는 29일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참석
尹대통령, 오는 29일 한미일 3국 정상회담 참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27일 출국...북한 핵실험 대응·억제전략 논의 전망
10차례 양자 회담으로 원자력과 방위산업, 재생에너지 수출 모색도
윤석열 대통령이 6·25전쟁 72주년을 하루 앞둔 지난 2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국군 및 유엔군 참전유공자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25전쟁 72주년을 하루 앞둔 지난 2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국군 및 유엔군 참전유공자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27일 출국한다.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나토 정상회의에 처음 참석하는 것으로, 일본·호주·뉴질랜드와 함께 아시아 태평양 파트너국으로 초청됐다.

윤 대통령은 출국을 앞둔 26일 별도의 외부 일정 없이 외교 데뷔전 준비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의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은 현지시간 오는 29일 오후 2시30분(한국시간 29일 오후 9시30분)으로 조율 중으로, 최종 시간은 변동 가능성이 있다.

한·미·일 정상회담은 전임 문재인 정부 초기인 2017년 9월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린 뒤 4년 9개월 만에 진행되는 것이다.

다만 한·일 정상회담과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4개국 정상회담은 사실상 무산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6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러한 나토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설명했다.

3국 정상회담이 열릴 경우 주요 의제는 북한의 올해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와 제7차 핵실험 전망 등에 따른 대응·억제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미 당국은 북한이 7차 핵실험에 필요한 준비를 모두 마치고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의 정치적 결단만 남겨두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외교가에선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이번 나토정상회의 참석 일정 중 따로 만나더라도 특정 의제에 대해 논의하기보다는 가볍게 인사를 주고받는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나토 정상회의 기간 약 10차례 양자 회담이 추진된다. 원자력 수출(체코·폴란드·네덜란드), 반도체(네덜란드), 전기차·배터리·인공지능(캐나다), 방위산업(폴란드), 재생에너지(덴마크) 등 경제안보 의제들이 테이블에 오를 예정이다.

군사동맹인 나토의 반중·반러시아 기조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수출 이슈로 국익을 챙기겠단 뜻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유럽과 아시아 여러 정상이 오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다양한 현안들, 또 수출 관련 문제라든지 이런 것도 필요하면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번 순방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해 배우자 세션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외교 무대 데뷔전으로 꼽히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성진 2023-05-19 10:39:25
우리 윤 대통령이 한미일 동맹에 열렬하게 앞장서는 모습을 보고 여차하면 한국을 앞장세우려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한국은 전투 경험도 있고 어느 나라 병사들보다 잘 싸울 것이라는 가정하에 우리를 G7 정상회의에도 참여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일본은 싸우지도 않고 한국을 집어삼킨 경험이 있어 역시 그와 같은 수법으로 일단 한국과 가까워져 한국 땅에 일본군이 발을 올려놓는 것부터가 목표일 것으로 생각한다.
미국은 미국 나름의 목표가 있어 일본과 한국이 어떻게 해서든 가까워지기만을 고대하고 있다고 본다.

김성진 2023-05-17 20:14:49
우리에게는 진정한 우방도 적도 없다는 사실입니다.
북한은 우리와 동족이기에 적이라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입니다.
일본과 미국이 우리의 우방 같지만, 영원한 우방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미국 나름대로 일본도 일본 나름의 목적이 있기에 우리와 동맹을 갈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목적이 달성되었거나 목적이 바뀌면 일본과 미국은 언제라도 우리 곁을 떠날 수 있는 나라라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북한과 우리는 같은 한반도에 있고 동족이라는 사실에서 영원한 적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전쟁을 불사하는 행위가 자행된다면 우리 한민족은 헤어나기 힘든 상황에 도달하게 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김성진 2023-04-02 09:15:13
윤 대통령의 중책을 생각하며
일본 강제노역 피해자 제삼자 배상안 발표와 한일 정상회담 후폭풍으로 尹 지지율이 30%까지 추락하고 있는 현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대구 서문시장을 찾았고 프로야구 개막전 시구를 했다는 사실은 너무 안일한 사고로 보이는 것이다.
대통령이 지금 한가하게 야구 시구나 하고 대구 서문시장에 가서 얼굴을 팔 시기라 국민은 생각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3월 한일에 이어 4월 한미 5월 한미일 정상회담이 연이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안보·경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어야 하는 중책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 과정에서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고 대중국 관계를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