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각 범람 위기, 예산 타령할 일인가
남수각 범람 위기, 예산 타령할 일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태풍 등 기상재해가 갈수록 돌발적이고 대형화 추세다. 기후변화의 속도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예측 불가의 자연재해가 속출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에 따른 예방대책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게 제주시 도심권을 가로지르는 하천들이다. 그중 남수각 복개 구간은 태풍이 올 때마다 범람 위기로 지역민들이 노심초사하는 곳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곳은 재해 위험이 상존하고 있음에도 예산 문제로 방재대책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고 한다. 제주시가 지난해 남수각 복개구조물에 대한 용역을 실시한 결과, 재해위험개선지구 ‘나 등급’을 받았다. 유사시 건축물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는 걸 의미한다. 그러면서 복개지 철거와 교량 재가설, 영업손실 보상 등에 1174억원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사정이 이런 데도 제주시는 의당히 해야 할 후속조치에 머뭇거리는 모양새다. 무엇보다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이 급선무인데도 이조차 뒷전인 상태다. 정부가 막대한 사업비를 들어 국비 지원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예산 문제로 방재대책이 우선순위에서 밀린다는 건 이후 같은 피해가 되풀이 될 수 있음을 방기하는 꼴이다. 태풍과 집중호우가 해마다 반복되는 걸 고려하면 정말이지 큰 문제다.

실제 남수각 복개 구간은 2007년 태풍 ‘나리’와 2016년 태풍 ‘차바’ 내습 시 빗물이 역류하면서 상가와 저지대 가옥이 침수돼 적잖은 재산 피해를 남겼다. 2020년 9월 태풍 ‘마이삭’이 강타할 때도 하천 교량이 범람 수위에 육박해 주민 대피령이 내려지기도 했다. 범람 위기 때마다 동문시장 주변 상인과 저지대 주민들이 가슴을 쓸어내리는 상습 침수피해지역인 곳이다.

해마다 장마철이 되면 물난리에 대한 불안감을 떨칠 수 없다. 자연재해 자체를 막을 수 없다지만 거듭되는 피해는 천재(天災)가 아닌 인재(人災)라고 본다. 그런 면에서 남수각 현안을 대하는 당국의 안일한 의식과 대응을 탓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의 기상이변을 볼 때 제3, 제4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더 이상 미뤄선 안 된다. 이제라도 장단기 대책을 서둘러 수립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