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교육수장의 학력 강화 정책 주목한다
새 교육수장의 학력 강화 정책 주목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교육청에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한 전담 조직이 설치된다고 한다. 기초학력 강화 방안은 김광수 교육감 당선인의 주요 공약 중 하나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에 ‘기초학력지원센터’를, 교육지원청에 ‘학습종합클리닉센터’를 각각 운영해 해당 정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간다는 취지다. 그제 제17대 김광수 제주도교육감인수위원회가 공식 발표한 내용이어서 정책의 전개 방향과 실현 여부 등에 관심이 쏠린다.

김 당선인은 선거 기간 “코로나19로 인한 공백에서 누구보다도 불안해 한 건 우리 아이들”이라며 학력 격차 해소를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주지하듯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학력 격차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가 없어 학부모들은 자녀 학력 수준에 대한 우려를 호소해왔다. 이에 따라 새 교육감 체제에서 기초학력 보장 정책이 안착할지 주목된다.

앞서 이달 중순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국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력 격차의 심각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고2의 경우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2017년 이후 가장 높았고, 중3 또한 하위권은 늘고 중상위권은 줄었다. 대도시와 읍면의 격차도 벌어져 공교육의 위기라는 진단이 나왔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전 학교를 대상으로 전수평가로 진행되다가 2017년부터 표집평가로 전환됐다. 매년 전국 중3, 고2 학생의 3%를 뽑아 국어·수학·영어 학력을 측정했다. 하지만 이 방식으론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교육 평등과 멀어질수록 미래사회에 더 큰 불행으로 귀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보완책이 시급하다.

김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평가 후 잘하는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를 구분 짓는 관점이 잘못된 것이지 평가 자체에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밝혀 향후 전수평가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지금은 지역·학교·학년별 촘촘한 맞춤형 전략이 절실한 때다. 도민의 선택을 받은 만큼 이제부터 아이들의 학력 신장을 위한 정책을 소신껏 해보길 바란다. 나아가 소통을 바탕으로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통합의 리더십을 발휘해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는 일에 충실했으면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