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떠납니다
제주를 떠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좌동철 편집국 부국장

제주 이주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한동안 ‘제주살이’, ‘제주앓이’가 유행처럼 번졌다.

아름다운 자연과 청정한 공기, 바다가 보이는 집, 감귤을 가꾸며 사는 삶이 소개되면서 제주는 환상의 섬으로 인식됐다.

그런데 요즘 유튜브에선 ‘제주를 떠납니다’라는 영상이 더 주목받고 있다. 제주살이가 차갑게 식어버린 이유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일자리가 없어서 울고, 집값에 놀랐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온 필라테스 강사는 수강생이 얼마 없어서 한 달 수입이 고작 70만원이었다. 그래서 저녁에는 편의점에서 일한다. 투잡(two job)을 뛰지 않으면 생계가 어렵다고 했다. 경제적인 이유로 다시 서울로 가고 싶다고 했다.

귀농을 꿈꿨던 한 도시민은 급격히 오른 땅값 때문에 농지 구입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그는 제주에서 감귤농사를 하려면 농지 구입에 5억원, 주택 매입에 5억원 등 10억원은 있어야 정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농촌지역의 한 마을은 주민 10명 중 4명이 외지인이었다. 그런데 사진작가를 했던 부부, 부동산과 건설업을 했던 이들이 떠나면서 빈집이 늘기 시작했다.

제주에서 2~3년을 살았던 젊은 세대들은 큰 회사가 없고 다양한 일자리가 없어서 취업이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여러 도시를 살았던 한 젊은이는 제주처럼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도시는 없다고 했는데 공감하는 글이 많이 달렸다. 그러면서 ‘괸당’에 대해 혈연·친족을 너머 ‘우리편’, ‘그들만의 무리’라고 정의했다.

처음 만난 자리에서 제주사람이 ‘어느 학교를 나왔느냐, 어느 곳에 사느냐, 아버지는 무얼 하시느냐’고 꼬치꼬치 물어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괸당 문화와 좁은 지역사회가 실타래처럼 얽혀있어서 상견례와 다름없는 호구조사를 해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다고 전했다.

상식 밖의 사례도 유튜브에 소개됐다. 외지인이 한적한 마을에 식당을 차렸는데 주민들이 몰려와서 ‘대접을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는 것. 여러 차례 돈을 내지 않고 음식 대접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뻔뻔함에 업주는 폐업을 한 후 이주민들이 많이 사는 마을에 음식점을 새로 차렸다고 했다.

속칭 ‘육지 것들’이란 이유로 정착 주민들보다 2~3배나 많은 마을회비 납부를 요구받기도 했다.

대중교통이 불편한 점도 제주살이의 단점으로 꼽혔다. 제주시 도심을 벗어나면 두세 번 환승을 해야 하고 버스를 기다리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대중교통으로는 출·퇴근과 나들이가 불편해 웬만한 도민들은 자가용을 소유하고 있다고 했다.

비싼 물가도 두 손을 들게 했다. 제주가 관광지여서 그런지 커피와 음식값이 서울보다 전혀 싸지 않다고 했다.

원하는 물건을 사려고 해도 추가 배송비로 7000~8000원을 더 내야 하는데 섬 지역이어서 배송이 안 되는 물품이 많고 반품도 어렵다는 고충을 털어났다.

겨울철 상당히 추울 때만 난방을 했는데 가스비가 터무니없이 많이 나왔다고 호소했다. 도시가스 보급률이 낮아서 가스비가 만만치 않다고 전했다.

하와이와 뉴질랜드와 같은 환상의 섬에서 살기를 바랐던 이들이 떠나고 있다. 여러 이유는 핑계가 될 수 있지만 안정된 일자리가 없고 집값이 비싼 점은 제주살이를 포기한 공통 분모였다.

억 소리 나는 부동산가격을 놓고 유튜브에 출연한 전문가는 “지난 10년 동안 제주도는 부자가 됐지만 제주도민들은 더 가난해졌다”고 했다. 인생 2막을 열기 위한 제주살이가 고행길이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2-07-22 12:37:24
겉만 화려한 도시. 내 고향이 점점 그렇게 되어가고 있네요. 정치인들은 모두 이미 전체적인 계획이 다 있고 철저히 완벽하게 실행하는중 ㅋㅋㅋㅋ 90년대부터 그랬죠 답이없는도시 애향심이 어느도시보다 강한 제주도가 그렇게 변해가는데도 입닥치고 있는 전문가들 전부 권력앞에서는 순한 양.

도민 2022-07-22 12:35:13
제주도 인구는 육지의 50분의1도 안됩니다. 그러니까 당연히 전체적인 인터넷에서의 제주 '여론'을 보면 지들이 쳐 불편한거만 쳐 얘기해댑니다. 당연하죠 인구수부터 압도적으로 차이나고 그들의 입장, 그들의 생각, 그들의 관점에서 그들은 보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제주도 시골에서는요 해녀 할망들 앞에서도 옷을 팬티만 입은 여자들과 무슨 질서라고는 하나도 없는 사람들이 시끄럽게 떠들고 불편하게 카메라 들이밀고 사진찍고 어떨때는 허락도 안받고 그냥 집도 사진찍고 뒷모습도 사진찍고 아주 진짜 눈쌀 찌뿌려지게 하는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그냥 관광도시, 육지놈들의 뒷바라지하는 제주도민들, 자연망치고 문화망치고 집값올라가고 일자리없고 있다면 전부 관광화된사업이고 이젠 의존성이 더 커져서 되돌릴수도 없는 망한도시

제주도오지마 2022-07-22 12:25:31
아주 좋은글 감사합니다. 제발 서울사람들 육지사람들 좀 그만좀 쳐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집값이 안정화되고 제주의 자연을 지킬수있고 제주에 사는 도민들이 제주에 계속 살수있습니다. 육지사람이라고 떠받들여주고 돈있는 육지사람들이 제주도에서 땡자땡자 놀고 제주 청년들은 육지에 일하러 가는게 현실입니다. 제발 대다수의 육지사람들의 기준으로 제주를 쳐 바라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주사람들의 마음을 좀 생각하세요 모든 원인은 육지이고 집값, 자연, 청년유출 모두 육지가 원인입니다. 제주에서의 갈등 대부분도 육지놈들 때문이고요 이건 팩트입니다. 제주에 살 이유가 없어?? ㅇㅇ 없으니까 좀 오지마 제발 오지마 말로만 안간다고 하지말고 제발좀 오지말라고

진짜 제주 살 이유가 2022-07-22 11:57:23
제주에 살 이유가 없다.....대우조선 하청 노동자분들보다도 임금 낮은게 대부분의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