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힌 삶을 변화시키는 힘
막힌 삶을 변화시키는 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심리상담사·논설위원

요즘 젊은 취준생들이 사주, 타로, 신점 등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알고 싶어 한다. 과연 우리의 운명은 하늘이 정한 것일까? 무엇이 우리의 운명에 영향을 줄까?

타로, 사주 등에 의지하는 행동의 이유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크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운명은 자신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며 행동의 근원은 신념에 있다. 그래서 한 사람의 잠재의식에 담긴 신념이 그의 일생을 결정짓게 된다.

필자는 청년에게 생각과 시각, 마음을 전환하면 스스로가 충분히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과거 자신이 생각하던 대로 세상을 바라보면 큰 변화가 없겠지만, 자신의 생각과 시각, 마음을 변화시키면 행동과 성격, 결과적으로 삶이 변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막힌 삶을 변화시키는 지혜를 소개한다.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어제보다 더 나은 자신이 되려는 자세를 가지고 지속 가능한 선순환이 일어나면 인생은 갈수록 나아진다.

▲시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지나간 일에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알아차리기 쉽지 않은 거짓말을 ‘합리화’라고 한다. 합리화는 심리적 방어기제의 하나로 자신의 행동을 합리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잘못을 감추고 초조함에서 오는 고통을 줄여 자신을 지킨다. 지금 이 순간부터 더 이상 거짓말을 위해 힘을 쓰지 않는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소중한 에너지를 쏟을 수 있다.

▲마음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는 자신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야 함을 뜻한다. 살면서 우리는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거라는 말을 듣는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상처는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고 더 또렷하게 내 삶에 나타난다. 이미 지나간 일이지만 여전히 생각하면 가슴 아픈 일들이 있다. 이런 아픔이 바로 마음의 상처다. 상처가 남는 이유는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잠재의식이 주는 통증인데 이러한 상처는 우리를 같은 상처로부터 보호하는 동시에 우리가 어려움을 이겨내고 인생을 발전시키는 것을 제한한다. 이런 상처들이 치유되지 않으면 장벽이 쌓이고 제한된 공간에 스스로를 가둬버릴 수 있다.

인생이 계속되는 한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일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 과정 안에서 배움이 생긴다. 우리가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면 마음의 상처는 치유될 수 있다.

그래서 상처를 다시 받았을 때 ‘이 일로 나는 무엇을 배웠을까? 이 일이 재발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해야 한다. 한마디로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것을 직면하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 성장해 나가야 한다. 결국 그것들이 쌓여 현재를 의미 있게 만든다. 과거의 잘못이나 상처에만 매달려서는 우리 인생이 길게 갈 수 없다. 지나간 과거는 바꿀 수 없기에 신념을 변화시켜 더 나은 자신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미래를 바라보는 것은 생존의 본능이다. 하지만 현재에 발을 딛고 오늘을 잘 사는 것이야말로 삶의 지혜다. 우리 모두 현재를 잘 살고 지금 이 순간을 즐겨야 한다.

위험과 부족한 것에 초점을 맞추면 긴장하고 초조해진다. 반대로 현재 지금-이 순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편안하고 즐거워진다. 필자는 심리 공부를 하며 내면의 의식을 바꿀 수 있었고 불평에서 감사로 생각이 바뀌면서 외적인 삶도 바뀌었으며 삶이 더 행복해지고 풍성해졌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그러길 바란다.



※본란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인 2022-08-04 08:18:38
어려움이 있어도 헤쳐나가게 인생을 만드는글 잘읽었습니다

농부아들 2022-08-03 14:55:39
매주 좋은글 감사합니다. 항상 모든 문제가 자신에게 있는듯 합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되는데 오늘일에 일희일비 하는 내 자신이 한심 스럽네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오늘 하루도 즐겁게 살아가겠습니다.

제주조아 2022-08-03 08:03:48
하늘도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하듯 본인이 변화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혹시 정해진 운명이었다 하더라도 바뀌지 않을까요? ^^

겨울 2022-08-03 01:40:31
살다가 막히는 일이 생기면 생각, 시각, 마음의 전환을 해보자라는 말이 공감이 됩니다. 저도 어려움 있어도 적극적으로 맞닥뜨리고 해결해나가려는 자세를 가져보려 합니다.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캔디 2022-08-02 23:49:59
인생을 살며 경험하는것은
인생의 일부이고 과정이다
그과정을 잘이겨내면 마음의 상처도 치유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것에 초점을 맞추고 살면
삶이편안하대
시각.생각.마음의 전환을하여 삶을 행복하게살자
좋은글 감사합니다